뷰페이지

[홍은미 PB의 생활 속 재테크] 중소형주 액티브 펀드 코스닥 상승 타고 ‘반격 ’

[홍은미 PB의 생활 속 재테크] 중소형주 액티브 펀드 코스닥 상승 타고 ‘반격 ’

입력 2018-01-17 18:12
업데이트 2018-01-17 1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초부터 빨갛게 달아오른 코스닥 덕에 중소형 펀드 투자자가 모처럼 환호성을 지르고 있다. 대형주 위주 장세로 고전하던 중소형주 액티브 펀드도 회복세다. 중소형주 액티브 펀드는 3개월 평균 7.97% 수익률을 기록해 국내 주식형 펀드 평균(6.05%)을 앞질렀다. 같은 기간 인덱스 펀드 수익률은 6.62%였다.

중소형주 액티브 펀드에도 뭉칫돈이 들어오고 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1년간 484억원이 유출됐던 중소형 액티브 펀드는 지난 2일 기준으로 한 달 새 430억원이 유입됐다. 개별주보다는 다양한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중소형 펀드를 찾고 있는 것이다. 자산운용사들도 중소형 펀드를 앞다퉈 내놓는 분위기다.

올해 정보기술(IT) 업종 경기 둔화에 따라 수출 증감률이 줄면서, 중소형주의 상대적 성과 개선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중소형주 액티브 펀드의 반격이 예상된다.

가격을 보면 대형주와 중형주 사이의 주도주 교체기가 가까워지고 있다. 코스피 대형주와 중소형주의 상대적 강세는 반복되는 경향이 있는데 2000년 코스피 시가총액 지수 산출 이후, 대형주와 중형주의 12개월 수익률 차이는 최대 20% 수준이다. 지난해 11월 말 기준으로 약 15% 수준이다. 최근 대형주가 일부 조정을 받고 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최근 1년 코스닥 대형지수가 코스닥 중형주 대비 지속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의 적극적인 코스닥 활성화 정책으로 중소형주의 긍정적인 흐름이 기대된다. 지난 11일 발표한 코스닥 시장 활성화 대책은 증권 유관기관의 3000억원 규모 ‘코스닥 스케일-업’ 펀드 조성을 비롯해 코스닥 투자 활성화를 위한 세제 지원과 금융지원 확대, 코스닥 상장 요건 대폭 완화, 모험자본플레이어 육성 등으로 요약된다.

또한 정부는 4차 산업혁명 대비와 중소·벤처기업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 해소도 목표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신설해 관련 혁신 중소기업 집중 육성을 위한 컨트롤타워를 구체화하고 있다. 수급도 긍정적이다. 기획재정부는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 비중 확대 목표를 냈고, 금융위의 코스닥 활성화 대책은 공적 자금을 활용한 투자 확대 유도, 상장요건 완화, 개인 투자자에 대한 세제 혜택 제공이 포함되는 등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 활성화가 적극 유도되고 있다. 액티브 펀드와 패시브 펀드 간 주도주가 바뀌는 다음 사이클을 차분히 준비할 때다.

KB증권 명동스타PB센터 WM스타자문단 팀장
2018-01-18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