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뻥튀기’ 교외활동 학생부서 뺀다

‘뻥튀기’ 교외활동 학생부서 뺀다

유대근 기자
입력 2018-01-17 22:40
업데이트 2018-01-18 0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상곤 부총리 “과장 가능성 커”

내년 고1부터 기재 항목 간소화
2~3항목 글자 수도 제한할 듯

입시 불신의 핵심 원인으로 지목받아 온 고교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의 양식이 내년 고교 1학년부터 간소해진다. 기재 항목을 2~3개로 대폭 줄이고, 항목당 쓸 수 있는 글자 수도 제한할 것으로 보인다.

17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의 학생부 개선 시안을 만들어 이르면 다음달 발표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학생부 신뢰도 제고 방안’을 연구해 왔다. 최근 마무리 단계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의 의견을 받아본 결과 현재 10개인 학생부 기재 항목이 너무 많다는 결론을 내리고 7~8개 정도로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와 관련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학교 외부 활동들은 대체로 부풀려지거나 과장됐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고교 학생부에 기재할 항목을 정규 교육과정 중심으로 조정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생부에서 빠질 가능성이 큰 항목으로는 ‘방과후 학교 수강 내용’이나 ‘창의적 체험활동 누가기록학적사항’ 등이 꼽힌다. 지난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전국진학지도협의회 등에서 설문조사한 내용을 보면 교사들은 학생부 기재 항목 중 이 두 가지 항목이 가장 불필요하다고 답했다.

교육부는 또 항목별 글자 수 제한 방안도 검토 중이다. 학생부가 학교별로 2~3장 정도만 기록하는 곳부터 수십장씩 작성하는 곳까지 다양해 불균형이 있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또 대학들이 요구하는 자기소개서나 소논문 등도 줄이거나 없애는 쪽으로 제도를 바꿔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최종안은 오는 8월 내놓을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과 함께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8-01-18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