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공동입장·단일팀은 남북관계 풀어가는 좋은 출발”

문 대통령 “공동입장·단일팀은 남북관계 풀어가는 좋은 출발”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17 16:41
업데이트 2018-01-17 1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천선수촌 방문…“단일팀이 전력상승 아니지만 역사의 명장면 될 것”‘단일팀 논의’ 아이스하키 선수들 만나 “비인기 종목 설움 씻는 계기”“한반도 평화 이루는 평화올림픽, 국민 상처 위안하는 치유올림픽”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 “(남북이) 공동입장하거나 단일팀을 만든다면 북한이 단순히 참가하는 것 이상으로 남북관계 발전에 훨씬 좋은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꽁꽁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풀어가는 좋은 출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 선수단 격려
문 대통령, 선수단 격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을 방문, 선수단과 오찬을 앞두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북 진천선수촌을 격려 방문해 평창 동계올림픽 국가대표 선수단과 오찬을 한 자리에서 “북한의 참가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공동입장이 될지 일부종목 단일팀까지 할 수 있을지 아직 알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남북은 현재 평창올림픽 개·폐막식 공동입장과 여자 아이스하키 등에 대한 단일팀 구성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단일팀을 만든다고 전력이 높아지리라 생각하지 않으며 오히려 팀워크를 맞추는 데 노력이 더 필요할지도 모른다”며 “그러나 남북이 하나의 팀을 만들어 경기하는 자체가 두고두고 역사의 명장면이 되고, 국민과 세계인이 그 모습을 보면서 감동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찬 직전 남녀 아이스하키 대표선수들의 훈련을 참관한 뒤에도 “실현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북한이 올림픽 참가를 하면서 아이스하키 단일팀까지 논의되고 있다”며 “성사 여부를 떠나 우리 아이스하키팀에 더 많은 국민 관심을 쏟게 하고 그래서 비인기 종목의 설움을 씻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찬장에서 “평창이 평화올림픽이 됐으면 한다. 한반도 평화를 이루는 계기가 된다면 그 이상의 보람이 없을 것”이라며 “북한의 참가 자체로 평창올림픽 흥행을 도와 흑자대회로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민은 하루하루 살아가는 게 참 팍팍하다. 지난겨울 추운 밤 길바닥에 앉아 촛불을 들면서 나라다운 나라 만들기를 염원했다”며 “지금도 고위공직자들의 국정농단·부패범죄·채용비리처럼 특권과 반칙의 모습을 보면서 국민은 분노하고 있다. 국민께서 이번 올림픽을 보며 그런 상처와 아픈 마음을 위안·치유하는 올림픽이 됐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얼마나 땀과 눈물을 흘렸는지 잘 안다. 국가대표가 되기 위해, 올림픽 출전권을 얻기 위해, 경기에서 국민에게 좋은 모습을 보이기 위해 흘린 땀과 눈물, 정말 최선을 다해왔다”며 “이제 여러분 앞에는 영광만 남아있고, 흘린 땀과 눈물이 정직하게 여러분의 만족으로 돌아올 것이며, 국민은 그런 모습을 보며 함께 즐거움을 나누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고 해서 성적을 올려야겠다, 메달을 따겠다고 너무 크게 부담을 갖지 마시기 바란다”며 “지금까지 최선을 다한 것처럼 앞으로도 최선을 다한다면 그 모습이 바로 금메달”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