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총리 “안보과제 냉정히 분석해 방위태세 점검”

이총리 “안보과제 냉정히 분석해 방위태세 점검”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17 11:35
업데이트 2018-01-17 1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51차 중앙통합방위회의…전방위 총력안보태세

이낙연 국무총리는 17일 “북한의 핵과 미사일, 올림픽 기간 중 테러 가능성 같은 우리의 안보과제를 냉정하게 분석하면서 방위태세를 점검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하자”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제51차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올림픽 기간에 테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중앙통합방위회의에는 행안부·국방부 장관, 강원지사 등 지자체장, 국정원장, 국회 국방위원장·안전행정위원장, 합참의장, 육군총장, 해군총장, 공군총장, 경찰청장,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이 총리는 “작금의 대한민국은 북한의 강화된 핵과 미사일 위협에 마주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2월 9일에는 평창올림픽을 개막한다”며 “마침 남북대화가 재개됐고, 북한이 참가하기로 결정됐다”고 말했다.

이어 “올림픽 기간과 그 전후 일정기간은 안보 리스크가 낮아졌다고 보인다. 남북대화가 향후의 남북관계 개선에 기여하도록 우리는 노력해야 한다”며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의 해결은 올림픽 이후에도 과제로 남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총리는 “중앙통합방위회의는 1968년 이후 반세기 동안 대한민국의 방위태세를 종합점검하고 강화했다”며 “오늘 회의는 지난 50년의 통합방위를 총괄한 바탕 위에서 새로운 50년의 통합방위를 시작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앙통합방위회의 결정사항은 전국적으로 실천된다. 민관군경 모두가 이행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도 당연히 포함된다”며 관계기관들의 협력을 당부했다.

참석자들은 민·관·군·경이 긴밀한 협업을 통해 통합방위태세를 강화해 ‘전방위 총력안보태세’를 지속해서 발전시킬 것을 다짐했다.

특히, 평창올림픽 안전 확보를 위해 유관기관 협력으로 경비·안전역량을 최대한 집중하고, 테러 양상 변화에 따른 맞춤형 대테러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날 주요 의제는 ▲북핵 위협 대비 군·지자체 대응방안 ▲생물·화학무기를 이용한 테러 대응방안 ▲평창올림픽 기간 테러 발생시 선수단·관람객 안전 확보 대책 ▲사이버 위협대비 유관기관 협업강화방안 ▲재해·재난시 효율적 초기대응 강화를 위한 정부·지자체 공조방안 등이었다.

군은 굳건한 연합방위태세 유지, 북핵·미사일 도발 대비태세 강화, 북한 도발시 합동전력 투입 및 강력한 대응, 빈틈없는 평창올림픽 경비작전 수행, 초국가적·비군사적 위협대비 강화, 정부·지자체·군·경 통합방위능력 극대화 등을 강조했다.

군은 완벽한 군사대비태세를 확립해 국가의 주요 정책을 ‘강한 국방력’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지난해 통합방위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충청남도·육군 37보병사단·해병 9여단·경기남부지방경찰청·인천국제공항공사가 대통령 표창을 받았고, 공군 19전투비행단·동해지방해양경찰청이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