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분당 문턱’ 국민의당, 통합전대 규정 정면충돌…법정다툼 비화

‘분당 문턱’ 국민의당, 통합전대 규정 정면충돌…법정다툼 비화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17 11:34
업데이트 2018-01-17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대파, 당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安 “당 와해 시도, 엄중경고”

바른정당과의 합당 문제로 극심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는 국민의당 통합 찬성파와 반대파가 17일 합당 의결을 위한 전대 규정을 두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반대파에서는 전대 규정이 당헌과 정당법을 위배하고 있다며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강력히 반발했다.

이에 대해 안철수 대표를 비롯한 찬성파에서는 “정당한 절차를 따른 것”이라며 “당을 와해시키려고 시도해서는 안 된다”고 응수했다.

특히 찬성파가 합당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고, 이에 맞서 반대파는 ‘개혁신당’(가칭) 창당 로드맵을 발표하고 텃밭 호남에서 결의대회를 열면서 분당이 가시권에 접어들어 향후 사태 추이가 주목된다.

우선 통합찬성파는 최근 당무위원회에서 의결한 대로 당비를 한 번도 내지 않거나 연락이 닿지 않는 당원들을 표결 참여대상에서 제외하는 작업을 이어갔다.

일각에서는 이 작업을 통해 전대 참여당원의 수가 4천~5천명 선까지 축소되면서 의결정족수를 채우기가 한결 수월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이날은 전대 의장인 이상돈 의원이 ‘전당대회 소집 공고’를 해야 하는 마지막 날이어서, 찬성파에서는 이 의장이 이날 자정까지 공고를 마쳐야 한다고 압박했다.

김중로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이날 YTN라디오에 나와 “당의 사활이 걸린 문제다. 이 의원이 공고를 거부할 것으로는 보지 않는다”며 “(거부한다면) 긴급 당무회의를 열어 방향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 의원이 끝내 공고를 거부할 경우 당원권 정지 등의 징계를 통해 전대 의장을 교체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찬성파는 아울러 통합반대파가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등의 카드를 쓰지 못하도록 대비도 하는 모습이다.

공고문에 표결시각을 ‘오후 11시까지’로 명시한 것도 이런 전략으로 풀이된다.

반대파가 통합전대 당규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고 개혁신당 창당에 나선 것에 대해서는 안 대표가 직접 ‘엄중 경고’를 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당내 일을 법원으로 가져가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며 “(반대파들의 행동이) 이제는 도를 넘고 있다. 해당 행위를 넘어 당을 와해시키려는 것까지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다른 당을 창당한다든지, 아예 전대를 무산시키려는 것은 반민주적 행동”이라며 “더는 이런 일들이 진행되지 않도록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반면 반대파에서는 이번 전대 시행을 위해 개정한 당규가 법을 위반하고 있는 만큼 전대를 인정할 수 없다고 맞섰다.

반대파 의원 모임인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회의를 열고 당규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기로 했다.

운동본부 대변인인 최경환 의원은 “지금의 당규는 전대 의장의 소집권 침해일 뿐 아니라 당비를 내지 않은 대표당원의 투표권을 배제하는 과정에서 소급입법 금지의 원칙도 어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집 통지 연락이 닿지 않는다고 해서 투표권을 제한하는 것도 위법이며, 복수 장소에서 전대를 여는 것도 허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회의에서 천정배 의원은 “자기 입맛에 맞게 당원들을 표결 정족수에서 뺄 수가 있나”라며 “사법적 조치를 동원해서라도 사상 유례없는 코미디인 안철수식 전대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의원도 “한반도기(旗) 논란만 보더라도 ‘홍·안·유’(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대표)는 기절초풍할 트리오”라며 “안 대표가 합당에 실패해서 외국으로 이민을 하겠다고 하면 인천공항으로 가서 ‘바이바이’를 하자”고 말했다.

아울러 운동본부는 이 회의에서 이달 28일 개혁신당을 위한 창당준비위원회 출범과 발기인 대회를 열기로 하는 등 ‘창당 로드맵’을 발표하며 찬성파를 압박했다.

또 오후에는 전주교대에서 ‘창당 결의대회’도 개최한다.

이와 관련해 정동영 의원은 “단순한 결의대회가 아니라 사실상 개혁신당의 전북 발기인 대회인 셈”이라며 “이제 개혁신당은 안 대표에 관해 얘기하기보다는 우리의 길을 가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