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의 문고리’ 움켜쥔 검찰…여느냐 마느냐, 수사 중대 고비

‘MB의 문고리’ 움켜쥔 검찰…여느냐 마느냐, 수사 중대 고비

입력 2018-01-17 00:26
업데이트 2018-01-17 0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B집사’ 김백준 구속으로 국정원 뇌물 ‘윗선’ 수사 급물살 가능성‘다스 실소유 등 의혹’ 사건 수사도 ‘탄력’ 분위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렸던 최측근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국가정보원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됨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을 향하는 검찰의 수사가 중대 고비를 맞았다.
이미지 확대
법정 향하는 ’MB 측근’ 김백준
법정 향하는 ’MB 측근’ 김백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를 받는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8.1.16
연합뉴스
이 전 대통령을 향해 제기된 각종 의혹에 관해 중요한 진술을 할 가능성이 있는 ‘문고리 권력’의 신병을 확보한 검찰이 향후 수사에서 실체에 접근할 문을 열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김 전 기획관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근무하며 국정원으로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4억여원의 특수사업비를 불법 수수한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국고손실)로 17일 새벽 구속됐다.

법조계에서는 김 전 기획관이 구속됨에 따라 검찰의 수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본격적으로 겨냥할 것으로 전망한다. 수사 전개 속도도 당초 예상을 넘어 매우 빠르게 진행되는 양상이다.

이미 검찰은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이 2008년 김 전 기획관에게 특수사업비를 건넨 뒤 이 전 대통령과 독대해 보고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독대 여부가 확인된다면 자연스럽게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수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앞선 박 전 대통령 시기의 국정원 자금 상납 사건과 흡사한 구조로 수사가 진행된다는 점도, 검찰이 김 전 기획관을 이 전 대통령을 향한 ‘교두보’로 활용할 수 있다는 분석에 힘을 싣는다.

당시 이재만 전 비서관 등 ‘문고리 3인방’은 이 사건으로 구속되고 검찰이 명확한 증거를 제시하자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박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는 점을 털어놓은 바 있다.

그런 만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때까지도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태도를 취해 온 김 전 기획관이 구속 이후 진술 태도에 변화를 보일지에 관심이 쏠린다.

김 전 기획관의 태도가 바뀔 경우 이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의 수사는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그는 특히 이 전 대통령과 얽힌 다른 의혹을 밝히는 수사에서도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

김 전 기획관은 고려대 상대 1년 후배인 이 전 대통령의 재산·가족·사생활까지 모두 관리했고, 청와대에서는 5년 내내 안살림을 총괄하는 총무비서관과 총무기획관을 지내 ‘MB의 집사’로 불렸다.

그래서 BBK 및 다스 의혹, 내곡동 사저 의혹 등 이 전 대통령의 재산과 관련을 맺는 각종 의혹 사건에서 김 전 기획관의 이름이 빠짐없이 등장하곤 했다.

때마침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가 아니냐는 의혹 사건도 최근 검찰 수사가 변곡점을 맞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은 최근 다스 본사와 이상은 회장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다스의 BBK 투자금 회수와 관련한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최근 김성우 전 사장과 권모 전 전무 등에게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의 창업 자금을 대는 등 회사 설립에 깊숙이 관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과거 검찰과 특검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가 아니라고 주장한 게 잘못됐다는 취지의 자수서도 제출했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 전 기획관의 굳게 다문 입을 여는 데 성공한다면 다스 의혹 수사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