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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성고객’ 덕분에… 스타벅스 작년 영업익 1000억 돌파

‘충성고객’ 덕분에… 스타벅스 작년 영업익 1000억 돌파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1-16 22:18
업데이트 2018-01-16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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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시장 진출 18년만에 처음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 1위인 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지난해 영업이익 1000억원을 돌파했다. 한국 시장 진출 18년 만에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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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의 지난해 매출은 약 1조 2000억원, 영업이익은 약 110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업계 2위인 투썸플레이스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000억원, 200억원대인 것에 비하면 압도적인 수치다. 앞서 스타벅스는 2016년 업계 최초로 매출 ‘1조 클럽’에 가입하기도 했다.

인기의 가장 큰 비결은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한 충성고객 확보라는 분석이다. 스타벅스는 시즌마다 한정음료를 출시하고, 연말 다이어리, 럭키백, 한정판 텀블러를 내놓는 등 지속적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스타벅스 관련 제품을 사모으는 등의 탄탄한 충성고객층이 존재한다.

모바일 앱을 이용해 줄을 서지 않고도 주문할 수 있는 ‘사이렌오더 서비스’와 운전자가 차에서 내리지 않고도 매장을 방문하는 ‘드라이브 스루’ 점포 등 변화하는 소비자 생활 패턴에 빠르게 적응한 것도 인기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지적이다.

직영 체제여서 점포 수 제한을 받지 않는 것도 몸집을 불리기에 매우 유리한 요소다. 스타벅스는 다른 프랜차이즈 사업자와 달리 가맹점이 아닌 직영점으로 모든 점포를 운영하다. 따라서 법적으로 출점 제한을 받지 않는다. 자체 상권 분석을 통해 수익성이 보장된 경우에는 같은 지역 안에서도 여러 개의 점포를 다닥다락 운영하기도 한다. 2010년 327개였던 전국 매장 수는 2011년 394개, 2012년 477개, 2013년 599개 등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2016년에는 1000호점을 돌파해 지난해 말 기준 점포 수가 1140개에 달한다.

매출액도 2010년 2421억원에서 2013년 4822억원으로 3년 새 두 배 가까이 껑충 뛰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관계자는 “차별화된 맛과 서비스를 제공해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를 높인 것이 시장 포화 상태에도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1-17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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