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갈등에… 아베 평창 안 오나

한·일 갈등에… 아베 평창 안 오나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1-16 17:56
업데이트 2018-01-16 19: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총리 “방한보다 예산 통과 시급”

외무 관료 “韓, 위안부 약속 어겨”
외교적 이득 많을 땐 방문할 수도
아베 신조 캐리커처
아베 신조 캐리커처
일본 아베 신조(얼굴) 총리가 평창동계올림픽 참석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국회 일정을 보면서 (참석 여부를) 검토하겠다”면서 “하루라도 빠른 예산 성립이야말로 최대 경제 대책으로, (국회에서) 확실히 대응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북유럽 순방 중에 나온 아베 총리의 언급을 놓고 16일 도쿄 외교가에서는 올림픽 참석을 ‘단념’하고 정기 국회에 전념할 것이란 해석이 우세했다. 아베 총리는 그동안에도 국회를 핑계 삼아 확답을 내놓지 않았지만 이날 발언은 (예산안에 대한) “국회에서의 확실한 대응”을 부각시킨 것으로 평가됐다. 지지통신은 “비슷한 시기에 본격화될 2018년도 예산안 심의를 우선하고, 올림픽 기간 중 한국 방문을 보류할 것이라는 생각을 시사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집권 자민당 관계자들은 “아베 총리는 방한을 희망하지만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한·일 갈등이 불거져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내 국수세력과 외무성 및 국가안보국 관료들이 “(위안부 합의)약속을 어겨 벌을 줘야 할 나라(한국)에 상을 줄 수 없다”는 논리로 총리의 방한을 만류하고 있다는 것이다. 8할 이상의 일본 국민들이 한국 정부를 부정적으로 보는 상황에서, 여론의 향배도 방한의 변수다.

다만 외교 성과를 중시하는 아베 총리가 미·중·러 정상이 평창올림픽에 참석하지 않는 상황에서 “일본 총리의 참석이 외교적으로 득이 더 많을 수 있어 평창행에 여전히 긍정적인 자세”라는 관측도 나온다. 도쿄 외교소식통들은 “다음달 평창올림픽 개막 전까지 국내 정치 상황과 외교적 득실을 저울질하며 여지를 둘 것”이라고 내다봤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8-01-1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