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경화 장관, 밴쿠버 회의 ‘북핵문제 국제연대’ 강조

강경화 장관, 밴쿠버 회의 ‘북핵문제 국제연대’ 강조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01-16 22:52
업데이트 2018-01-16 2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와 안정에 관한 밴쿠버 외교장관회의’(밴쿠버 그룹 회의)에서 북핵 문제의 외교적, 평화적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국제사회의 연대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기조연설을 16일(현지시간) 했다.

최근 남북대화가 향후 북한의 비핵화 논의로 이어져야 한다는 기조를 확실히 해 국제사회의 지지를 확산시키려는 노력이다. 밴쿠버 그룹 회의에는 한국전 참전 16개국과 북한 문제 관심국 등 총 21개국 외교장관이 참석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이날 개회사와 외교 및 향후 계획 세션의 선도발언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참가국들의 지지를 요청했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위한 남북대화를 최대한 활용해 남북 관계를 개선하고 나아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및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여건을 조성토록 노력하겠다는 것이다. 동시에 국제사회의 충실한 제재 이행을 통해 지속적으로 북한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내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를 유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미국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도 15일(현지시간) 전야 환영 만찬에서 “강력한 한·미 동맹 및 군사력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의 외교적 해결을 지원해 나가겠다”며 지지 입장을 설명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밴쿠버 그룹 회의) 전체회의가 끝난 후에 한·미·일 3자 협의도 별도로 진행된다”고 말했다. ‘한·일 외교장관 회동’과 관련해선 “여러 계기에 한·일 외교장관이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면서도 “다만 아직 별도의 회담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