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100M짜리 공기정화탑, 미세먼지 잡는다

중국 100M짜리 공기정화탑, 미세먼지 잡는다

입력 2018-01-16 14:58
업데이트 2018-01-16 14: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산시성 시안에 세워진 높이 100m의 세계 최대 공기정화 타워의 효과가 입증됐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6일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중국 산시성 시안의 세계 최대 규모 공기정화 타워. 출처: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중국 산시성 시안의 세계 최대 규모 공기정화 타워. 출처: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중국과학원지구환경연구소(IEE, CAS)가 세운 이 스모그타워는 태양에너지를 이용해 데워진 공기가 타워 안을 대류하면서 여러 겹의 공기정화 필터를 통과해 미세먼지를 거르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초미세먼지(PM 2.5)가 15%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났다는 것이 연구소 측의 설명이다.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도 798예술지구에 높이 7m의 공기정화 타워가 2016년 네덜란드 예술가에 의해 세워졌다. 단 로서가르드가 세운 이 공기정화탑은 미세먼지의 76%를 모아 시간당 약 3만㎥의 공기를 이온기술과 태양열로 만든 전기를 이용해 정화한다.
중국 베이징에 있는 미세먼지 정화타워. 출처:환구시보
중국 베이징에 있는 미세먼지 정화타워. 출처:환구시보
 중국과학원지구환경연구소 측은 시안의 스모그타워가 하루에 1000만㎥ 이상의 깨끗한 공기를 만들어낸다고 밝혔다. 지난해 완공된 스모그타워는 아직 시험 가동중이며, 약 12개의 공기질 측정소를 설치해 공기정화 효과를 측정했다. 세계최대 공기정화탑의 구체적인 건설비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시안 미세먼지 정화탑의 건설 모습. 출처: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시안 미세먼지 정화탑의 건설 모습. 출처: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시안 주민들도 공기가 깨끗해진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고 SCMP는 전했다. 하지만 공기정화탑의 효과가 미치는 10㎢ 바깥의 주민들은 아무런 효과를 느끼지 못했다고 밝혔다. 중국과학원지구환경연구소는 앞으로 중국 다른 도시에 500m에 이르는 공기정화탑을 더 세울 계획이다. 하지만 중국 네티즌들은 “우스꽝스럽다” “미세먼지 원인을 제거하지 않고 정말 스모그 타워를 세웠단 말이냐” “(최근 중국보다 더 심한 스모그로 고통을 겪고있는) 인도에 수출해야겠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