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돈보다 중요한 건 공동체”…경비원 살리는 ‘상생 편지’

“돈보다 중요한 건 공동체”…경비원 살리는 ‘상생 편지’

기민도 기자
입력 2018-01-15 22:18
업데이트 2018-01-16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고사태 이후 곳곳 호소문

“경비원·청소원은 생애 마지막 일자리입니다. 이분들이 고용불안 없이 일할 수 있도록 관심과 배려를 부탁합니다.”
이미지 확대
지난 13일 광주 광산구 운남동의 한 아파트 엘리베이터 안에 경비원과 청소원의 해고를 막아 달라는 내용의 호소문이 붙었다. 이 글을 쓴 사람은 김영미(59) 광주고용노동청장이었다. 김 청장은 이 글에서 “경비근로자와 청소근로자는 입주민들이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늘 곁에서 도와주시는 분들이다. 특히 고령 근로자들에겐 매우 소중한 일자리”라면서 “여러분의 편의와 안전을 책임지는 이분들이 계속 일할 수 있게 해 주시면 지역 사회도 더욱 밝고 안전해질 것”이라고 호소했다.

김 청장은 15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최저임금 인상으로 아파트 경비원·청소원 분들의 고용불안 문제가 제일 심각하리라 생각해 서한문 형식을 빌려 주민들께 호소를 했다”면서 “지난달 27일 관내에 있는 799개 아파트 단지에 보냈는데 누군가 그것을 엘리베이터에 게시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고용노동부 창설 이래 7급 공채 출신 첫 여성 고위공무원이다. 해당 아파트 입주민인 나모(45)씨는 “공고문을 보고 감동했다는 아파트 주민들이 많다”고 칭찬했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고용 감축이 사회 문제로 떠오르자 전국 곳곳의 아파트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경비원 해고를 철회해 달라고 호소하고 나섰다. 경기 고양 일산동구의 한 아파트 각 동 게시판에는 최근 “돈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 사이의 정이고 소통이며 공동체 의식이다”는 내용의 글이 붙었다. 경비원 35명 가운데 14명을 구조조정하는 안이 주민투표 안건으로 올라왔지만 지난 10일 부결되면서 고용을 유지하게 됐다.

광주 서구 풍암동의 한 아파트에서도 14명의 경비원 가운데 6명이 해고 위기에 처하자 한 입주민이 “얼마 되지 않은 돈이지만 경비원들에게는 생계가 걸린 문제다”는 내용의 호소문을 붙이면서 결국 주민투표가 중단됐다. 경기 고양 덕양구의 한 아파트 주민들은 최근 ‘우리 21단지 경비아저씨에 관한 이야기’라는 소식지를 880가구 우편함에 넣었다. 이 아파트 입주민인 김해근(43)씨는 “당초 경비원의 임금을 8만 5000원만 올리고 휴게시간을 1시간 늘리려고 했는데, 주민들이 정부가 지원하는 일자리 안정기금 13만원을 경비원에게 모두 다 줘야 한다고 요구해 결국 관철했다”고 전했다.

4명 가운데 2명이 해고될 뻔한 위기를 주민투표 부결로 벗어난 세종 도담동의 한 아파트 경비원들은 지난 10일 엘리베이터에 “입주자 여러분의 깊은 관심과 사랑에 힘입어 새롭게 거듭나는 마음으로 근무하게 됐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라는 글을 남겨 화답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18-01-16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