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산시립박물관·통도사성보박물관 4월 사찰벽화 기획전, 통도사 극락전 나한도 벽화 실물 첫 공개

양산시립박물관·통도사성보박물관 4월 사찰벽화 기획전, 통도사 극락전 나한도 벽화 실물 첫 공개

강원식 기자
입력 2018-01-15 15:16
업데이트 2018-01-15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물 제1711호 통도사 영산전 다보탑 벽화
보물 제1711호 통도사 영산전 다보탑 벽화
경남 양산시립박물관과 통도사성보박물관이 양산지역 각 사찰 벽면 등에 그려져 있는 다양한 벽화를 감상할 수 있는 특별 전시회를 공동으로 연다.

양산시립박물관과 통도사성보박물관은 15일 양산시립박물관 개관 5주년을 기념해 ‘양산의 사찰벽화’ 특별기획전을 오는 4월 9일 개막해 3개월 동안 공동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찰벽화(寺刹壁畫)는 사찰 전각(殿閣) 벽면에 그려져 있는 불교회화를 일컫는 말로, 불교 교리에 근거해 다양한 소재를 그려 전각을 엄숙하고 위엄있어 보이게 한다.

두 박물관은 우리나라 3보 사찰 가운데 하나인 통도사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기원하는 시민 염원을 모으고 양산지역 불교문화 우수성과 독창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사찰벽화 전시회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사찰벽화전시회는 두 분야로 나누어 양산시립박물관 기획전시실과 통도사성보박물관 불교회화실에서 동시에 열린다.

양산시립박물관에서는 사찰벽화 개념과 양산 사찰 벽화 역사성·예술성, 사찰벽화 관련 각종 자료, 양산지역 전통사찰에 있는 다양한 벽화 등을 전시한다. 통도사성보박물관에서는 통도사 본사·말사에 있는 대형 벽화 모사본과 여러가지 불교회화 등을 주제에 따라 분류해 전시한다.

두 박물관은 여러 사찰벽화 실물을 비롯해 벽화 실물을 천에 그대로 그린 모사본, 벽화 관련 각종 사진, 영상자료 등 200여점을 선보인다.

1990년대 벽체를 해체 수리하는 과정에서 떼어 내 보존처리 한 뒤 박물관 수장고에 보관하고 있는 통도사 극락전 나한도 벽화 실물도 처음으로 전시회에서 공개하며 조선시대 여러 벽화 모사본을 대여 전시한다.

양산시립박물관측은 전시회 기간에 불교미술 전문가 등이 양산 사찰벽화의 미술사적 중요성 및 가치, 연구성과 등을 소개하는 학술세미나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산지역 사찰벽화 가운데 통도사 영산전 석씨원류응화사적벽화와 다보탑 벽화, 신흥사 대광전 벽화 등은 보물로 지정돼 있다. 서유기 내용을 벽화로 그려 놓은 통도사 용화전을 비롯해 별주부전 내용을 재미있게 묘사한 통도사 명부전 벽화, 조선후기 불교회화 기법의 전형을 보여주는 관음전 등 다양한 내용의 사찰벽화들이 남아 있다.

양산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