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매체, 연일 외세배격·민족자주 주장

북한 매체, 연일 외세배격·민족자주 주장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8-01-14 11:13
업데이트 2018-01-14 1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형적인 “우리민족끼리” 레퍼토리란 지적도

국제사회의 강도 높은 대북제재를 남북관계 개선으로 상쇄하려는 북한이 연일 민족자주·외세배격 주장을 펴고 있어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북한은 미국에 대해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을 선언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성명을 지지하는 집회를 잇달아 열고 반미의지를 다졌다. 노동신문은 24일 ”반미대결전에 총궐기하여 최후승리를 이룩하기 위한 평양시 군중집회가 23일 김일성광장에서 진행됐다”며 10만여 명의 각계각층의 군중이 참가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은 미국에 대해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을 선언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성명을 지지하는 집회를 잇달아 열고 반미의지를 다졌다. 노동신문은 24일 ”반미대결전에 총궐기하여 최후승리를 이룩하기 위한 평양시 군중집회가 23일 김일성광장에서 진행됐다”며 10만여 명의 각계각층의 군중이 참가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4일 “남조선 당국은 그 누구의 눈치를 볼 것이 아니라 민심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대결의 장벽을 허물어야 하며 진정으로 북남관계 개선과 자주통일을 위한 길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동신문은 이날 개인필명 정세논설을 통해 “앞으로 북남관계가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겠는가 하는 것은 남조선 당국이 민족적 화해와 통일의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는가 하는데 달려있다. 우리의 적극적인 노력에 성실히 화답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또 “북과 남은 시대와 역사 앞에 지닌 책임과 임무를 자각하고 민족적 화해와 통일을 지향해나가는 분위기를 적극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북한 매체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대남 유화메시지가 포함된 신년사 이후 최근 ‘민족 자주’ 와 ‘우리 민족끼리’ 원칙과 외세 배격 주장을 연일 펼치고 있다. 노동신문은 “민족적 화해와 통일의 분위기는 저절로 마련되는 것이 아니다”면서 “북과 남은 접촉과 내왕, 협력과 교류를 폭넓게 실현하면서 서로의 오해와 불신을 풀고 통일의 주체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북한이 대남 공세 때마다 들고나오는 ‘우리민족끼리’를 또 다시 꺼내든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그간 북한이 남쪽을 향해 ‘우리민족끼리’를 내세울 때마다 우리 사회의 ‘남남갈등’도 그만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북한의 대외선전 매체인 ‘조선의 오늘’도 이날 “외세를 배격하고 우리 민족끼리 마음과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것은 우리의 확고부동한 의지”라고 밝혔고,북한의 대남선전 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민족자주의 원칙은 민족문제 해결의 핵이며 기초”라는 주장을 거듭 펼쳤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