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신년회견] “금강산 관광금지 등 5·24 해제 어려워… 北 고위급 대표단 평창 오길”

[文대통령 신년회견] “금강산 관광금지 등 5·24 해제 어려워… 北 고위급 대표단 평창 오길”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1-10 23:02
업데이트 2018-01-11 0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관계·평창올림픽

대화와 제재 모두 구사할 수밖에
남북 대화에 트럼프 공 커 감사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남북 관계 개선과 북핵 문제 해결은 함께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발표한 신년사와 기자회견을 통해 “북핵 문제가 해결돼야 남북 관계가 개선될 수 있고, 남북 관계가 개선된다면 북핵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남북 관계 개선과 북핵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면 어떤 만남도 열어 두고 있다”면서 “정상회담을 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지고 전망이 선다면 언제든지 정상회담에 응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문 대통령은 “남북 관계 개선과 함께 북핵 문제 해결을 이뤄내야 한다. 이 두 가지는 따로 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언급은 비핵화 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정상회담을 통한 남북 관계의 비약적 발전도 가능하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남북 관계를 고리로 대북제재를 피할 우회로를 뚫어 보려는 북한의 전략에 말려들지 않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신년 기자회견에 앞서 발표한 신년사에서도 문 대통령은 “남북이 공동으로 선언한 한반도 비핵화가 결코 양보할 수 없는 우리의 기본 입장”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로지 대화만이 해법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면서 “북한이 다시 도발하거나 북핵 문제에 성의를 보이지 않는다면 국제사회는 계속해서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을 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우리 정부 역시 두 가지를 모두 구사하는 대북정책을 펼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연장 선상에서 문 대통령은 금강산 관광 재개나 ‘5·24 조치’ 해제 노력 등과 관련해 “유엔 안보리가 결의한 제재의 범위 속에 있는 것이라면 독자적으로 그런 부분을 해제하기 어렵다고 본다”며 “결국은 북핵 문제 해결과 함께 가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한 대화 성사가 자신의 공이라고 밝혔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미국 워싱턴포스트 기자의 물음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공이 매우 크다. 감사를 표하고 싶다”고 답해 회견장이 웃음바다가 됐다.

문 대통령은 “올해가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원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평창에서 평화의 물줄기가 흐르게 된다면 이를 공고한 제도로 정착시켜 나가겠다. 북핵 문제 해결과 평화 정착을 위해 더 많은 대화와 협력을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표단을 보내기로 한 것은 대단히 바람직하다”면서 “가능하면 고위급 대표단이 파견돼 어제와 같은 대화의 장이 올림픽 기간에도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러내 평화의 올림픽이 되도록 끝까지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제 시작”이라고 덧붙였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1-1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