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신년회견] ‘국민’ 64번·‘삶’ 21번… ‘적폐청산’은 2번 그쳐

[文대통령 신년회견] ‘국민’ 64번·‘삶’ 21번… ‘적폐청산’은 2번 그쳐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1-10 23:02
업데이트 2018-01-11 0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워드클라우드로 본 회견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발표한 신년사에서 가장 많이 쓴 단어는 국민과 정부, 삶, 평화였다. 대통령의 공식 발언문에 자주 보이는 ‘국민’(64번)과 ‘정부’(27번)를 제외하면, 삶(21번)과 평화(16번)를 두드러지게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새해 정부와 저의 목표는 국민의 평범한 일상을 지키고,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이라며 국민께서 삶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의미에서 신년사의 제목도 ‘내 삶이 나아지는 나라’로 명명했다.

국민의 삶과 연관된 단어로는 일자리, 지원, 혁신, 경제, 안전, 금융, 노동 등을 자주 언급했다. 그중에서도 문 대통령은 ‘일자리’(14번)란 단어를 평화 다음으로 많이 썼다.

‘사람 중심 경제’란 국정 철학을 실현하고자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개개인 삶의 기반인 일자리 문제부터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한 것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청년 일자리 문제를 국가적 과제로 삼겠다”고 밝혔다.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국가적 역할도 강조했다. ‘국가’란 단어는 신년사에서 11번 등장한다. 문 대통령은 먼저 ‘촛불혁명’을 언급하고서 “국민들께서 자신의 소중한 일상을 국가에 내주었다”며 “이제 국가는 국민들에게 응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지난해 국정운영을 관통한 ‘적폐청산’은 생활 속 적폐, 금융 적폐를 언급하는 과정에서 두 차례만 등장하는 등 언급 횟수가 눈에 띄게 줄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1-11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