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영, 압수수색에 ‘당혹’…검찰, 이중근 회장 겨냥

부영, 압수수색에 ‘당혹’…검찰, 이중근 회장 겨냥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09 14:58
업데이트 2018-01-09 14: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영그룹은 9일 검찰이 탈세 혐의와 주택사업 관련 불법 행위 등과 관련해 전격 압수수색에 들어가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부영그룹 본사 사옥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부영주택을 비롯한 부영 계열사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각종 서류와 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이날 오후 2시 현재도 압수수색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여러 고발 건이 검찰에 접수된 게 있어서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은 했다”면서도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였다.

앞서 국세청과 공정거래위원회가 부영을 고발한 바 있어 관련 수사는 어느 정도 예고된 수순이었다. 부영은 탈세 혐의와 함께 위장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유령회사를 통한 비자금 조성 의혹 등이 제기된 상태다.

국세청은 2015년 12월께 부영을 상대로 특별 세무조사를 진행하고 이 회장 측의 수십억원 탈세 혐의를 포착해 작년 4월 검찰에 고발했다.

또 공정위는 부영이 2002년부터 작년 3월까지 흥덕기업 등 이 회장 친척이 경영하는 회사의 지분 현황을 실제 소유주가 아닌 차명 신고하는 방식으로 계열사 명단에서 제외해 규제를 피했다고 밝히고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하지만 검찰은 단지 국세청과 공정위의 고발 건 뿐만 아니라 다른 소송 접수 건과 의혹들에 대해서도 전방위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례로 검찰은 부영이 분양전환 공공임대주택 사업에서 편법으로 분양가를 부풀려 부당이득을 챙긴 의혹과 관련해 불법 행위 여부를 살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단체들은 부실시공 및 원가 허위 공개와 관련해 부영과 이중근 회장을 고발하기도 했다.

특히 검찰은 이 회장이 연루된 비자금 조성 등 횡령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번 수사가 이 회장을 ‘정조준’하고 있다는 추정이 나오고 있다. 이 회장은 현재 출국금지된 상태로 알려졌다.

부영 관계자는 “현재 수사 중인 사안이므로 회사 측이 낼 별도의 입장은 없다”고 말을 아꼈다.

부영그룹은 이번 정부 들어서 임대주택의 임대료 과다 인상, 계열사 자료 장기간 허위 제출 등 여러 논란이 동시다발로 제기되면서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이 때문에 부영에 대한 정부의 부정적인 ‘시그널’이 있었다는 이야기도 재계에서 돌고 있다.

지난 7월 대한상의가 문재인 대통령과 경제인 회동 의제를 논의할 당시 재계 서열 20위권 내 속하는 부영이 준비 모임에는 참석했으나 얼마 뒤 청와대가 최종 발표한 참석 대상 기업 명단에서 부영만 유일하게 빠져 뒷말을 낳았다.

당시 부영이 김상조 공정위원장 취임 후 처음 발표된 대기업 집단 제재 대상이 된 것이 원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부영을 둘러싸고 부실시공 논란과 함께 지배구조 문제 등이 도마에 올라 여야 의원들의 지적이 이어졌으며 ‘부영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는 얘기까지 나오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