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산상봉 2년4개월 만에 성사되나…南, 설계기 상봉 제안

이산상봉 2년4개월 만에 성사되나…南, 설계기 상봉 제안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09 14:38
업데이트 2018-01-09 14: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사되면 올림픽기간에 설 포함돼 의미 배가…北, 구체답변은 안해

우리 정부가 북한에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하면서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9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전체회의 기조발언에서 “2월 민족의 명절인 설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진행하자”며 이를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회담을 제의했다.

지난해 7월 북측에 군사당국회담과 함께 적십자회담을 제안해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논의하자고 한 데 이어 고위급회담에서 또다시 같은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이에 대해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기조발언을 통해 “한반도 평화적 환경을 보장하고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도모하고 남북간 제기되는 모든 문제들을 대화와 협상을 통해 풀어나가자”고 했을 뿐 구체적인 답을 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설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이 성사되면 2015년 10월 이후 2년 4개월 만이다.

특히 이번 설은 2월 16일이라 같은달 9일 개막하는 평창올림픽 기간에 포함돼 있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에 이어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까지 합의되면 평창뿐만 아니라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에서도 남북 간 대형 이벤트가 벌어지게 된다.

북한은 지난해 6월 조국평화통일위원회 관계자의 외신 인터뷰라는 형식을 통해 중국의 북한 식당에서 일하다 집단 탈북한 여성 종업원들의 송환 문제를 이산가족 상봉에 조건으로 걸어둔 상태이기는 하다.

하지만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남북관계 복원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 북측이 여종업원 송환 조건에 꼭 얽매이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그래도 이산가족 상봉 합의를 낙관하기는 쉽지만은 않다. 북한은 그동안 이산가족 상봉에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의 조건을 건 사례가 적지 않았다.

또 설까지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아 시간이 촉박하기는 하다. 그러나 통일부는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이라고 해서 반드시 연휴에 날짜를 맞출 필요는 없고 과거에도 명절을 계기 삼아 다소 여유를 두고 상봉일을 잡은 적도 있다는 입장이다.

상봉 대상자 선정 등 준비 과정도 한 달 정도는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필요하다면 단축도 어렵지 않다.

우리 정부는 이산가족 상봉에 대해 인도적 차원에서 반드시 해결돼야 할 최우선적 과제라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이번 고위급 회담 수석대표인 조 장관 역시 자신이 실향민 2세임을 거듭 강조하면서 이산가족 상봉의 시급성을 강조해왔다.

이산가족 신청자는 13만 명이 넘지만 2015년 10월까지 20차례 열린 상봉행사에서는 4천185건의 상봉만 성사됐다. 게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신청자들의 고령화가 심각해져 시급히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