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퇴근길에 넘어져 뼈 부러진 노동자 “산업재해 인정”

퇴근길에 넘어져 뼈 부러진 노동자 “산업재해 인정”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8-01-09 23:34
업데이트 2018-01-09 2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퇴근 재해 보호 범위가 확대된 이후 산업재해를 인정받은 첫 사례가 나왔다.

근로복지공단은 퇴근길에 사고를 당한 노동자 A씨의 사례를 산업재해로 승인했다고 9일 밝혔다.
앞서 공단은 산재보험법 개정에 따라 올해부터 통상적인 경로와 방법으로 출·퇴근 중 발생한 사고도 산재로 인정하기로 했다.
야근 후 퇴근 중인 직장인. 서울신문 DB
야근 후 퇴근 중인 직장인. 서울신문 DB
공단에 따르면 대구시 달성군 소재 직물 제조업체에서 근무하는 A씨는 지난 4일 오전 8시쯤 밤샘 야근을 마치고 집으로 가기 위해 평소처럼 버스정류장으로 향했다. 이 와중에 A씨는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면서 오른쪽 팔이 골절돼 ‘우측 요골머리 폐쇄성 골절’을 진단받고 병원에 입원했다.

A씨가 입원한 병원에서 산재 요양 신청서를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했고, 공단은 조사 결과 A씨의 사고가 통상적인 경로와 방법에 의한 것으로 확인했다.

A씨는 “산재로 인정받아 치료에 전념할 수 있게 돼 무척 다행”이라며 “하루빨리 복직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공단은 전했다.

A씨는 향후 치료비 등의 요양 급여와 일을 못 한 기간에 지급되는 휴업급여, 치료 후 신체장애가 남으면 지급되는 장해급여 등을 받게 된다.

휴업급여로는 평균 임금의 70%에 상당하는 금액이 지급된다. 휴업급여액이 1일분 최저임금액인 6만 240원(7530원×8시간)보다 적으면 최저금액을 기준으로 급여가 지급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