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칼둔, 양국관계 ‘결혼생활’에 비유…문 대통령 “사랑하자”

칼둔, 양국관계 ‘결혼생활’에 비유…문 대통령 “사랑하자”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1-09 19:11
업데이트 2018-01-09 19: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의 특사 자격으로 방한 중인 칼둔 칼리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이 양국관계를 결혼생활에 비유해 눈길을 끈다.
이미지 확대
‘文 공식초청’ 왕세제 친서 전달
‘文 공식초청’ 왕세제 친서 전달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 특사 자격으로 방한한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을 접견하고 있다. 왼쪽부터 칼둔 행정청장, 문 대통령,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9일 “칼둔 청장이 임 실장을 만나 면담하면서 양국관계를 결혼이라고 했다. 결혼 생활은 항상 좋을 수만은 없고 안 좋은 도전을 극복하고 화합해서 가는 것 아니냐고 했다”고 전했다.

칼둔 청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로 문 대통령을 예방한 자리에서도 “양국은 이혼을 허락하지 않는 가톨릭식 결혼을 했다”고 덕담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결혼했으니 뜨겁게 사랑합시다”라고 화답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칼둔 특사가 임 실장과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유독 ‘형제’, ‘진심’, ‘진실’ 등을 강조해 이야기했다”면서 “양국 간 관계에 그만큼 애정이 있고 긴밀하다는 걸 표현하고자 그렇게 말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칼둔 청장은 문 대통령에게 무함마드 왕세제 친서를 전달하고 상호 편리한 시기에 문 대통령과 왕세제의 상호 방문이 이뤄지기를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왕세제의 초청을 기쁘게 수락하면서 이른 시일 내 방문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답변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UAE 측은 올해말로 예상되는 바라카 원전 완공 이전에 문 대통령이 방문해줄 것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올해 말 바라카 원전 1호기 완공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양국 협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바라카 사업의 성공적 완수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칼둔 청장 역시 “UAE와 한국은 상호 신뢰를 토대로 역내 가장 소중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왔고 양국 관계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