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경이 경찰서앞에서 이틀째 1인시위…경찰청 감찰조사

여경이 경찰서앞에서 이틀째 1인시위…경찰청 감찰조사

강원식 기자
입력 2018-01-09 16:21
업데이트 2018-01-09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경찰서 앞에서 이틀째 1인 시위하는 여경
경찰서 앞에서 이틀째 1인 시위하는 여경
현직 여자경찰관이 상관의 갑질과 음해로 명예훼손을 당했다며 경찰서 정문앞에서 이틀재 1인 시위를 벌여 경찰청이 감찰조사에 나섰다.

경남지방경찰청은 9일 A 경위가 조직내 갑질 등에 대한 감찰을 요구하며 지난 8일부터 김해서부경찰서 정문에서 이틀째 1인 시위를 벌여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이날 경찰청에 감찰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경남경찰청은 사실관계 조사가 객관적으로 정확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위해 본청에서 직접 감찰조사를 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청은 감찰팀을 구성한 뒤 A 경위가 주장하는 내용에 대해 A 경위와 주변 경찰관 등을 상대로 현지에서 철저한 조사를 한 뒤 조치 할 예정이다.

A 경위는 ‘성범죄, 갑질없는 직장에서 일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자신의 주장을 적은 대형 알림판을 들고 이전에 근무했던 경찰서 앞에서 이날 오전 8시 30분부터 9시 25분까지 1인 시위를 했다. 앞서 8일 오전에도 2시간동안 1인 시위를 했다. A 경위는 김해중부경찰서에 근무하고 있으며 8일 부터 5일동안 휴가를 냈다.

A 경위는 “지난해 여경 후배가 동료 경찰관으로 부터 성희롱 당한 사실을 알고 내부 신고를 하도록 도왔는데 신고를 도운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구대장으로 부터 비난과 협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A 경위는 “‘후배 여경을 부추겨 성희롱을 조작한 여경’이라는 허위 소문이 퍼지는 바람에 명예가 훼손됐는데도 이를 알고 있는 경찰 지휘부가 제대로 재조사를 하지않고 있어 공개적으로 감찰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A 경위 주장과 관련해 경남지방경찰청은 지난해 4월 성희롱 신고를 받고 감찰을 해 성희롱 경찰관은 징계한 뒤 다른 경찰서로 발령했으며 지구대장도 경고조치를 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A 경위는 지난해 6월 112 상황실로 접수된 방치차량 신고 사건과 관련해 현장에 출동 하지 않았다가 다음날 차량 안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람이 발견돼 견책처분을 받고 다른 경찰서로 발령됐다.

당시 A 경위는 “신고자와 통화를 해 방치된 차량 번호를 확인한 뒤 차적조회를 한 결과 수배차량이 아니고 인근 마을 차량으로 확인돼 시에 통보하고 출동을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A 경위는 “이같은 112 신고 사건과 관련해서도 사실관계가 왜곡돼 알려지고 당시 지구대장이 검찰에 형사고발까지 하는 등 괴롭힘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경남경찰청은 직장안에서 성희롱 등에 대한 내부고발자를 보호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