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회담 첫마디가 중요… 날씨 얘기로 회담 결과 예측 가능

남북회담 첫마디가 중요… 날씨 얘기로 회담 결과 예측 가능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8-01-08 10:51
업데이트 2018-01-08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 대표 첫 마디, 날씨·고사성어로 열어


남북 간 고위급 회담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그간 회담에 나선 남북 대표들은 서로 간의 첫 마디로 회담 결과를 예측할 수 있었다. 남북 회담을 경험한 통일부 당국자들은 북한의 첫 반응에 따라 ‘이 회담이 어떻게 흘러가겠구나’를 알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9일 오전 10시 판문점에서 2년만의 남북 회담이 열린다.

개성공단 남북 공동위원회 남측 위원장인 김기웅 통일부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장(오른쪽)이 2013년 12월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북측 박철수 위원장과 회담을 하고 있다.
개성공단 남북 공동위원회 남측 위원장인 김기웅 통일부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장(오른쪽)이 2013년 12월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북측 박철수 위원장과 회담을 하고 있다.


남북회담에 정통한 통일부의 전직 관료는 8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북한이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해서 회담장에 나왔는지, 첫 마디를 들으면 알수 있었다”면서 “긍정적인 반응이면, 어떤 식으로 든 합의를 이루겠다는 뜻이고, 그렇지 않으면 그냥 ‘찔러보기’로 나온 것으로 이해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부분 만나면 첫 마디가 ‘날씨’ 얘기로 시작되는 데, 우리측은 대부분 ‘잘 해보자’는 뜻으로 첫 말을 시작하면, 북한은 대개 ‘일 없수다’하는 식으로 퉁명스럽게 받았다”고 설명했다.

실제 그동안의 남북 회담에서 첫 마디는 날씨 얘기가 대부분이었고, 때때로 한시(漢詩) 등도 등장했다. 2013년 7월 개성공단 실무회담 자리에서도 날씨 얘기로 상대방을 탐색했다. 당시 북측 박철수 수석대표는 “현재 내리는 비도 오늘 회담 결과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이해될 수 있다고 본다”면서 “오늘 회담이 잘 돼서 공업지구 정상화에 큰 기여를 한다면, 그 비가 공업지구의 미래를 축복하는 비가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다면 한철 장으로 될 수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에 우리측 김기웅 수석대표는 “비가 온 뒤에 땅이 굳는다, 이런 말이 있다”면서 “지금 상황이 여러 모로 쉽지는 않지만 개성공단이 발전적으로 정상화될 수 있다, 이런 믿음을 갖고 남북의 대표들이 분발을 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이렇게 기대를 해 본다”고 맞받았다. 이날 양측 수석대표는 악수도 하지 않은 채 자리에 않는 등 회담 내내 신경전으로 일관했다.

2015년 7월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전체회의 때에도 박철수 북측 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그동안 가뭄이 있었는데 지난 주말 비가 내려서 해갈에 도움이 된 것 같다”며 우리 측은 어떤지 물었다. 이에 남측 이상민 남북협력지구 발전기획단장은 “단비가 내렸다고 하니 정말 반갑다”며 “가뭄 속에 단비였는데 메마른 남북관계도 오늘 회의가 단비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화답하기도 했다.

남북 간 회담 장인 만큼 한시(漢詩) 등 고사성어가 오가기도 했다. 2015년 12월 남북 당국회담에서 황부기 통일부차관은 서산대사의 한시 답설야중거(踏雪野中去)를 인용해 “첫 길을 잘 내어서 통일로 가는 큰길을 열자”고 말하자 북측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 부국장이 “장벽을 허물어 골을 메우고 대통로를 열어나가자”고 화답하며 훈훈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회담에서 ‘시작이 별로이면, 결과도 별로’였던 적이 허다하다”며 “북한이 이번에 관계 개선을 하고자 맘을 먹고 나왔다면, 분위기는 생각보다 좋게 흐를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