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선권·전종수 남북회담 ‘단골’…평창 포함 전반 다룰 듯

리선권·전종수 남북회담 ‘단골’…평창 포함 전반 다룰 듯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1-07 22:22
업데이트 2018-01-07 2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대표단 면면 보니

고위급 남북당국회담에 참석할 양측 대표단 명단이 7일 확정되면서 북한이 어떤 입장을 갖고 회담에 나올지 관심이 집중된다.

북측 수석대표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2006년 남북 군사실무회담부터 북측 대표로 참여하는 등 남북협상 경험이 많은 ‘대남통’으로 분류된다. 군 출신인 리 위원장은 2010년 5월 천안함 사건이 북측 소행이라는 주장을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하는 등 주로 강경한 입장을 보여왔다. 이에 따라 우리 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부드럽고 유연한 설득 전략을 상대로 리 위원장이 강경한 태도를 유지할지도 관심사다.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도 2000년대부터 남북 당국회담에 참여해온 대표적 ‘회담 일꾼’이다. 전 부위원장은 2015년 12월 차관급 당국회담에 대표로 나서 당시 황부기 통일부 차관을 상대하기도 했다. 전 부위원장은 남북회담 경험이 풍부한 천해성 통일부 차관을 상대로 남북관계 전반에 관한 논의를 이어 갈 것으로 예측된다.

원길우 체육성 부상과 리경식 민족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은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김기홍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 조직위원회 기획사무차장과 함께 북한 대표단의 평창 올림픽 참가 논의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황충성 조평통 부장은 과거 북한의 대남 협력사업을 총괄하는 민족경제협력위원회 참사 자격으로 남북 회담에 참여했던 이력이 있는 만큼 북한이 추후 경협 관련 의제를 제기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1-08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