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북’ 유엔 사무차장 “김정은 핵단추 갖고 있지 않다”

‘방북’ 유엔 사무차장 “김정은 핵단추 갖고 있지 않다”

이혜리 기자
입력 2018-01-05 09:23
업데이트 2018-01-05 09: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방북한 제프리 펠트먼 유엔 사무차장은 4일(현지시간) ABC방송과 인터뷰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핵단추’ 발언에 대해 “김정은은 그것(핵단추)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제프리 펠트먼 유엔 사무차장. AFP=연합뉴스
제프리 펠트먼 유엔 사무차장.
AFP=연합뉴스
펠트먼 사무차장은 “명백하게 김정은의 책상을 보지는 못했지만 내 추측으로는 그건 수사적 장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김정은은 ‘미국을 타격할 수 있고 다치게 할 수 있다’는 점을 전 세계, 특히 미국에 이해시키기를 원한다”면서 “핵단추 발언이 사실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그 점만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북한에서 만난 이들은 일종의 억지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자신감을 보였다”며 “이런 힘을 확보한 상황에서 협상에 임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펠트먼 사무차장은 이어 “북한은 억지력을 위해 핵무기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며 “그런 억지력 추구가 실제로는 엄청난 충돌을 일으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해선 “유엔총회에서 ‘평창올림픽 휴전 결의안’을 처리한 바 있다”며 “이를 토대로 북한 지도부가 전 세계와 휴전하고, 올림픽이 평화로운 분위기에서 치러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