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준희 친부 등 태연히 현장검증

고준희 친부 등 태연히 현장검증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18-01-04 15:18
업데이트 2018-01-04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준희(5)양 시신 유기 사건으로 구속된 친부 고모(37)씨와 내연녀 이모(36), 내연녀의 어머니 김모(62)씨에 대한 현장검증이 4일 실시됐다.

고씨 등은 이날 오전 10시 전북 전주덕진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와 경찰 승합차 편으로 완주군 봉동읍 고씨 아파트에 도착했다. 그러나 이씨는 몸이 아프다는 핑계로 현장검증을 거부해 고씨만 검증이 진행됐다.

고씨가 경찰 호송차에서 내리자 수십명의 주민들이 몰려와 “살인자다. 얼굴을 공개하라”고 호통치며 비난과 욕설을 퍼부었다.

고씨는 검거 당시 입은 점퍼 모자와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고 경찰과 함께 아파트로 들어가 딸을 폭행한 전반적인 과정을 태연하고 담담하게 재연했다.

그는 주방에서 30㎝ 쇠자를 들더니 “지난해 1월 29일에 친모로부터 준희를 데려왔다. 준희가 말을 듣지 않아서 자로 등과 엉덩이를 때렸다”며 경찰이 준비한 마네킹을 수차례 때리는 시늉도 했다.

특히, 고씨는 지난해 3월 말 밥을 제때 먹지 않고 말을 듣지 않는다는 이유로 준희양 발목을 여러 차례 밟은 모습도 재연했다.

20분가량 아파트 안에서 현장검증을 마치고 나온 뒤 상태가 나빠진 준희양을 차량에 싣는 장면도 연출했다.

그는 “아픈 준희를 차에 실었는데 이미 숨진 뒤였다. 심폐소생술을 했지만, 숨이 돌아오지 않았다”고 경찰에 말했다.

그는 “학대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아니오. 아이를 학대하고 폭행한 적 없습니다”라고 부인했다. “왜 119에 신고하거나 병원으로 데려가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이어 “아이에게 죽을 때까지 미안하다. (평생) 사과하고 반성하고 빌며 살겠다. 아이를 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고 뒤늦게 뉘우쳤다.

군산시 내초동 야산에서 실시된 현장검증에서는 고씨와 김씨가 준희양의 시신을 트렁크 밖으로 옮긴 뒤 유기하는 장면을 연출했다. 내연녀 김씨는 “집에 데려왔을 당시에는 아이가 살아있었는데 조금 후에 죽었다”면서 “고씨 등과 신고 문제에 대해 고민하다 암묵적으로 아이를 유기하자는 분위기가 조성됐다”고 실토했다.

김씨는 또 “어린이 날에 인형을 사주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해 준희양이 죽은 날 인형을 사와 노잣돈과 함께 넣어줬다”고 말했다.

경찰은 고씨와 김씨가 진술한 내용대로 범행을 재연했다면서 사망원인과 아동학대 등에 대한 추가 조사를 벌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고씨 등은 지난해 4월 27일 군산시 내초동 고씨의 선산에 깊이 30㎝ 가량의 구덩이를 파고 준희양 시신을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고씨가 지난해 3월 말 준희양이 밥을 먹지 않고 말을 듣지 않는다며 발목 부분을 밟는 등 심하게 폭행하고 다친 아이를 병원에 데리고 가지 않아 숨지게 한 행위에 대해 학대치사혐의를 적용할 방침이다.

하지만 경찰이 정확한 사망원인을 밝혀내지 못했고 등쪽 갈비뼈가 부러진 것과 사망과의 인과관계도 밝히지 못해 부실수사 논란이 일고 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