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언론 “북한 추가 미사일 도발 징후…평양 바로 북쪽”

미국 언론 “북한 추가 미사일 도발 징후…평양 바로 북쪽”

장은석 기자
입력 2018-01-03 10:00
업데이트 2018-01-03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언론이 2일(현지시간) 최근 북한이 추가 미사일 도발을 준비하는 징후가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신년사 발표하는 김정은
신년사 발표하는 김정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1일 오전 9시 30분(평양시 기준 9시)에 노동당 중앙위원회 청사에서 육성으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2018.1.1 연합뉴스
미 CBS 방송은 이날 “북한이 또 다른 ICBM(대륙 간 탄도미사일) 발사를 위한 초기 단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CBS 방송은 “미사일 활동이 감지된 곳은 평양 바로 북쪽, 지난해 11월 미사일 실험이 일어난 같은 장소”라고 덧붙였다.

이어 “미사일 실험이 이뤄진다면 이번 주 후반이나 다음 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북한은 지난해 11월 29일 성명을 통해 ‘화성-15’형이 이날 새벽 3시 18분(한국시간·평양시간 2시 48분) 평양 교외에서 발사됐으며 정점 고도 4475㎞, 사거리 950㎞를 53분간 비행했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 언론들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과적 개최를 기대한다면서 남북 대화를 제안하는 동시에 미국을 향해서는 “핵 단추가 내 책상 위에 항상 있다”고 언급한 상황에서 미사일 추가 도발 가능성이 제기되자 촉각을 세웠다.

최근 들어 이 같은 보도가 잇따르고 있는 데 대해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이날 오후 유엔본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또 다른 미사일 시험 발사를 준비하고 있을 수 있다는 보도를 듣고 있다. 그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며 “만약 그 같은 일이 일어나면 우리는 북한 정권에 대응해 더 강경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