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즈카페] ‘월수금 회식 금지령’ 환영하거나 부담되거나

[비즈카페] ‘월수금 회식 금지령’ 환영하거나 부담되거나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01-02 22:44
업데이트 2018-01-03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U+ 권영수 부회장 혁신안

2일 오후 3시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이 서울 용산구 본사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월수금 회식 금지령’을 내렸습니다. 이제부터 모든 직원들의 호칭을 ‘님’으로 통일하고, 모양·글꼴·색상 등에 힘을 주던 보고서는 한 페이지짜리 표준 양식으로 대체한다는 발표도 이어졌습니다.
이미지 확대
권 부회장은 “월수금에 회식을 해 법인카드를 사용하는 부서장에게는 경고장을 보내겠다”고 으름장까지 놨습니다. 월요일은 한 주 업무를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수요일은 가족과 함께하며, 금요일은 피로를 풀어야 한다는 이유에서이지요.

회식 금지령을 접한 직원들은 일단 환영했습니다. 한 직원은 “딱히 월수금이 아니더라도 이렇게 되면 불필요한 회식이 줄지 않겠느냐”고 기대 섞인 반문을 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한밤 카톡(카카오톡)’도 이미 퇴출시켰습니다. 밤 10시 이후 카톡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업무를 지시하면 보직을 박탈당할 수도 있습니다. 오후 6시면 퇴근을 알리는 최신 인기가요가 사내에 퍼지고 30분 후에는 자동으로 PC가 꺼집니다. 매주 둘째, 셋째 수요일에는 오후 5시 퇴근도 가능합니다.

이 모든 아이디어는 권 부회장이 2016년 초 야심차게 만든 ‘즐거운 직장팀’에서 나옵니다. 이 팀은 직원들이 ‘직장 성과’와 ‘가정 행복’을 모두 잡을 수 있도록 연구하는 곳입니다. 권 부회장은 “모바일, 홈미디어, 기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려면 조직 문화를 혁신해야 한다”고 월수금 회식 금지령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런 변화 노력을 반기면서도 실적 향상으로 이어질지에 의구심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통신업계 만년 3등에서 탈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근본적인 경쟁력 확보’보다 ‘분위기’에 더 승부를 거는 것 아니냐는 걱정 어린 시선도 있습니다. 권 부회장의 신념은 단호해 보입니다. “조직 문화 혁신이 곧 실적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이지요. 실제로 LG유플러스는 2016년부터 해마다 영업이익이 1000억원 이상씩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날 만난 한 직원이 의미심장한 얘기를 했습니다. “임원이 먼저 칼퇴근하면서 인사를 건네니 모두들 자리에서 일어나더라구요. 조직 문화 혁신도 결국 윗선의 모범과 의지에 달린 거 아닌가요.”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01-03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