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 낮추며 755만대로 설정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판매 목표량을 크게 낮췄다. 세계 시장에서 총 755만대를 팔겠다는 계획을 2일 내놓았다. 1년 전 목표치(825만대)보다 8.5% 후진했다. 눈높이는 낮추지만 ‘책임경영’을 통해 미래 경쟁력은 키우겠다는 복안이다.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눈에 띄는 처방은 ‘권역별 책임경영’이다. 미국, 중국, 유럽, 인도 등 권역별로 시장 동향과 판매 상황을 모니터링한 뒤 이에 따라 목표도 유연하게 조절하겠다는 것이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날 이메일 신년사를 통해 “책임경영을 통해 외부 환경 변화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하고 미래 자동차산업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면서 “권역별 체제를 확립해 판매 생산 손익을 통합 관리하고 고객의 요구에도 민첩하게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이를 두고 그룹 안에서는 지난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후폭풍에 현지 대응이 기민하지 못해 화를 더 키웠다는 반성과 질책으로 해석하는 시각도 나온다.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이 “올해 핵심 기조는 전사적인 책임경영”이라고 각별히 강조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읽힌다.
재계는 현대차의 책임경영 화두를 ‘파격적인 변화’로 받아들인다. 지금까지 현대차그룹 문화의 핵심은 ‘본사’였다. 이런 분위기를 단적으로 보여 주는 풍경이 세계 법인장 회의다. 이 회의가 소집되면 전 세계 법인장은 만사 제쳐 놓고 한국으로 급거 귀국한다. 전직 현대차 고위 임원은 “서울에서 모든 걸 틀어쥔 채 지시 사항을 받아 적는 기존 방식으로는 신속한 위기 대처도, 적절한 처방도 내릴 수 없다는 것을 현대차가 몸으로 느낀 듯하다”면서 “(현대차에 부는) 변화의 바람이 생각보다 거셀 수 있다”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8-01-03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