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남북 고위급회담 9일 판문점서 열자”

정부 “남북 고위급회담 9일 판문점서 열자”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1-02 22:44
업데이트 2018-01-03 0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대화 신속 복원 지시… 김정은 신년사 하루 만에 제의

北 평창 참가·관계개선 등 논의
“회담 제안도 美와 긴밀히 협의”

정부는 2일 고위급 남북 당국 간 회담을 오는 9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자고 북측에 공식 제안했다. 전날 북한 김정은 노동당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대화 의지를 밝힌 지 28시간여 만에 속전속결로 화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통일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남북 대화를 신속히 복원하고 북한 대표단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실현할 수 있도록 후속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북측이 호응한다면 현 정부 들어 첫 번째 남북회담인 것은 물론, 2015년 12월 남북 차관급회담 이후 2년여 만에 당국회담이 재개된다. 2016년 2월 개성공단 폐쇄 이후 얼어붙었던 남북 관계도 평창올림픽을 한 달 남짓 남기고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정부 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남북 고위급회담을 제안하면서 “남북이 마주 앉아 평창올림픽에 북측 참가 문제 협의와 함께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당국회담 개최와 관련해 판문점 채널이 조속히 정상화돼야 한다고 보며 판문점 채널을 통해 의제와 대표단 구성 등 세부절차를 협의 진행해 나갈 것을 제의한다”고 말했다.

수석대표의 격과 관련, “‘고위급 남북당국회담’ 이렇게 해서 오픈해 놓은 상태”라며 “가능하다면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서 협의해 나갔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의제에 대해서도 “평창올림픽의 북측 참가 문제를 집중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면서도 “마주 앉게 된다면 여러 가지 상호 관심사항에 대해 논의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과의 사전 협의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오늘 고위급 당국회담을 제의한 것과 관련해서도 긴밀하게 협의를 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올림픽까지 불과 38일 남은데다 북한 선수단의 입국 경로나 개폐회식 공동 입장, 응원단 파견 등 대회 참가를 둘러싼 문제뿐 아니라 한·미 연합군사훈련 연기, 미국 전략자산 순환배치 중단, 민간교류, 인도적 지원, 이산가족 상봉, 군사당국회담 개최 등 실무 수준에서 논의하기 어려운 사안까지 다뤄질 수 있는 만큼 ‘고위급 회담’ 형식으로 책임 있는 당국자들이 만나자는 의미로 해석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북한 대표단의 평창올림픽 파견과 당국회담 뜻을 밝힌 것은 평창올림픽을 남북 관계 개선과 평화의 획기적인 계기로 만들자는 우리의 제의에 호응한 것으로 평가하며 환영한다”며 후속 조치를 지시했다. 이어 “남북 관계 개선이 북핵 문제 해결과 따로 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니 외교부는 남북 관계 개선과 북핵 문제 해결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게 우방 및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하기 바란다”며 한·미 동맹 및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직접 평가한 것은 처음이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1-03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