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회담 제의에 큰 틀 호응 관측…2년여만 회담 개최 주목

北, 회담 제의에 큰 틀 호응 관측…2년여만 회담 개최 주목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1-02 15:43
업데이트 2018-01-02 15: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무회담 개최·장소 등 수정제안 가능성도 있어

정부가 오는 9일 판문점에서 고위급 당국간 회담을 열자고 2일 제의함에 따라 북한이 호응할지 주목된다.

북한이 긍정적으로 화답해 회담이 열리면 2015년 12월 남북 차관급 회담 이후 2년여만의 남북 당국회담이 열리는 것이자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남북 회담이 된다.

일단 현재로서는 북한이 우리측 제안을 큰 틀에서 수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대체적인 관측이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전날 신년사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표단 파견 의사를 밝히면서 이를 위해 남북 당국이 시급히 만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동결상태에 있는 북남관계를 개선하여 뜻깊은 올해를 민족사에 특기할 사변적인 해로 빛내어야 한다”며 “지금은 서로 등을 돌려대고 자기 입장이나 밝힐 때가 아니며 북과 남이 마주 앉아 우리민족끼리 남북관계 개선 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하고 그 출로를 과감하게 열어나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북측이 대화를 통한 남북 간 현안 논의 의사를 최고지도자의 입을 통해 직접 밝힌 만큼 남측 정부의 대화 제안을 과거처럼 묵살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더군다나 정부는 이번 회담의 형식을 고위급회담으로 제안함으로써 회담 의제를 북한 대표단의 평창올림픽 참가뿐 아니라 남북관계 현안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수 있도록 했다.

작년 7월 제안한 군사실무회담과 적십자회담은 군사적 긴장완화와 남북 간 인도적 문제로 논의 영역을 좁혀놓아서 남북관계를 푸는 포괄적 논의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평가도 있었다.

김연철 인제대 교수는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를 보면 남북관계를 전반적으로 논의하고자 하는 의지가 읽힌다”며 “북한이 남북관계의 포괄적 논의가 가능한 고위급회담을 받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북측이 처음부터 남북관계의 판을 키우는 데 부담을 느낀다면 수정제안을 할 가능성도 있다.

북한 대표단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문제가 주요 이슈인 만큼 체육회담이라는 실무적 회담 틀을 염두에 둘 수도 있다.

특히 남북관계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고위급회담을 하면 북핵문제나 미사일 문제 등 북한에 부담스러운 의제들이 거론될 수 있는 만큼 이를 피하려고 우선 실무회담을 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단 정부는 북한이 수정제안을 하더라도 회담이 개최되는데 집중해 유연하게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일 회견에서 “북측이 나름대로 편리하다고 생각하는 그런 시기 ·장소 ·형식을 제안해 온다면 우리로서는 좀 긍정적인 입장에서 검토를 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회담의 수정제안을 한다면 장소를 남쪽에서 제기한 판문점이 아니라 과거 남북경제협력의 현장이었던 개성이나 금강산 지역을 요구함으로써 남북 간 경제협력의 시급성을 부각하려고 할 수도 있다.

이관세 전 통일부 차관은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회담이 작년 7월처럼 무산될 가능성은 없다”며 “고위급회담이 될지, 실무급회담이 될지 북한의 선택만 남은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