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봉주 “국회의원 재보선은 회의적”…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은 열어둬

정봉주 “국회의원 재보선은 회의적”…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은 열어둬

장은석 기자
입력 2018-01-02 15:26
업데이트 2018-01-02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연말 문재인 정부의 첫 특별사면으로 복권된 정봉주 전 의원이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출마는 회의적이라고 밝혔다. 다만 서울시장 출마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열어뒀다.
정봉주 전 의원. 연합뉴스
정봉주 전 의원.
연합뉴스
정 전 의원은 2일 자신의 향후 거취에 대해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출마)는 열어놓긴 하지만 나가는 게 맞나 회의적”이라고 연합뉴스를 통해 밝혔다.

정 전 의원은 “낙하산으로 재보선을 하면 그 지역에서 열심히 노력하던 사람들은 맥 빠지고 너무 험해지니까, 그것은 정치인의 도리가 아니다”라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재보선 지역으로 확정된 노원병이나 송파을 출마설에 대해 “(그 지역 출마) 이야기를 하길래 ‘준비하는 사람이 많지 않나’ 라고 했다. 느닷없이 낙하산으로 내리꽂으면 안 된다”면서 “(내가) 그런 짓을 하면 안 된다고 계속 주장하던 사람”이라고만 언급했다.

정 전 의원은 통합민주당 소속으로 17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현재는 당적이 없다. 재보선이나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면서 더불어민주당 입당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한다.

정 전 의원은 일각에서 제시되는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과 관련 “복권되고 나서 반응이 너무 뜨거워서 저도 놀랐다. 그렇다고 막 흥분해서 결정할 수 있는 일들이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지만, 출마 가능성을 아예 닫지는 않았다.

그는 이어 “당에 들어갈지도 고민을 해야 한다. 주위에 있는 분들에게 누를 끼치는 정치는 하지 않는다는 것이 핵심”이라며 “1월 말에서 2월 초까진 뭔가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처음에는 사실 복권된 뒤 ‘이러저러한 가능성이 있겠구나’ 생각을 해봤는데, 지금 방송을 하고 있는 것도 많다. 한두 가지가 얽혀있는 게 아니다”라며 “정치권 복귀 여부부터 아직 하나도 결정한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여권의 한 인사는 연합뉴스에 “정 전 의원은 서울시장 쪽으로 마음을 굳힌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