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참가 땐 ‘평화 평창’ 토대… ‘안전·흥행’ 길 열린다

北 참가 땐 ‘평화 평창’ 토대… ‘안전·흥행’ 길 열린다

김민수 기자
입력 2018-01-01 22:20
업데이트 2018-01-01 2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공 최대 걸림돌 해소 되나

유럽 일부國 불참 가능성 언급
불안 요소 해결로 붐업 큰 도움

IOC “北 장비 등 모든 비용 부담”
이희범 “원하는 종목 출전 가능”
피겨·女아이스하키 등 나올 듯
이미지 확대
지난해 4월 강원 강릉하키센터에서 열린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여자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남북공동응원단이 북한 아이스하키팀을 응원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4월 강원 강릉하키센터에서 열린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여자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남북공동응원단이 북한 아이스하키팀을 응원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의 최대 관심사는 북한의 참가 여부였다. 우리 정부와 국제 사회의 노력으로 북한의 출전이 기대됐으나 북한은 줄곧 침묵으로 일관했다. 하지만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1일 신년사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과적 개최를 기대한다. 대표단 파견을 포함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북한의 참가가 현실화되는 모양새다.

이희범 평창조직위원장은 “북한이 대화에 나서겠다는 것은 참가를 위한 긍정적인 신호”라면서 “조직위 차원에서 환영한다. 새해 선물과도 같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지난해 9월 독일 오베르스트도르프에서 개최된 국제빙상연맹(ISU) 챌린저 시리즈 ‘네벨혼 트로피’에서 북한의 피겨 페어 렴대옥-김주식 조가 스핀 연기를 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해 9월 독일 오베르스트도르프에서 개최된 국제빙상연맹(ISU) 챌린저 시리즈 ‘네벨혼 트로피’에서 북한의 피겨 페어 렴대옥-김주식 조가 스핀 연기를 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북한 참가 여부는 ‘평화 올림픽’을 내세운 평창 대회 성공의 최대 변수다. 북한의 도발로 한반도 긴장이 완화되지 않은 현실에서 각국 선수단, 관광객 등의 불안 심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북한 출전이 대회 안전을 담보한다는 얘기다. 또 불안감 해소에 따른 관광객 증가로 흥행과 대회 붐업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평창조직위윈회 등은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북한의 참가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새 정부도 평창올림픽이 남북한 긴장 완화의 중대 전기가 될 것으로 보고 ‘평화 제전’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계속된 한반도 불안 탓에 지난해 9월 프랑스, 오스트리아 등 일부 유럽 국가들이 평창 불참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한 차례 곤욕을 치렀다. 그러자 국제 사회도 북한 참가를 위해 적극 나섰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북한이 평창에 올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가동하고 있다. 기술적인 조치를 강구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IOC는 “북한이 평창에 온다면 장비 등 모든 비용을 부담하겠다. 출전과 훈련을 돕기 위해 국제스키연맹(FIS), 국제빙상경기연맹(ISU) 등과 협약을 맺었다”며 한발 더 나갔다. 유엔은 지난해 11월 14일 총회에서 평창 대회를 전후해 모든 적대 행위 중단을 촉구하는 휴전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기도 했다.

북한이 어느 정도의 선수단을 꾸릴지는 미지수다. 북한은 동계 종목 전력상 올림픽 자력 출전이 쉽지 않다. IOC가 특단의 조치로 ‘와일드 카드’를 꺼내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현재 북한은 피겨 페어의 렴대옥(19)-김주식(26·이상 대성산체육단) 조가 작년 9월 독일에서 열린 ‘네벨혼 트로피’에서 종합 6위에 올라 유일하게 출전권을 확보했지만 올림픽 참가 신청을 하지 않아 차순위인 일본에 넘어갔다. 북한 쇼트트랙은 출전권이 걸린 지난해 11월 월드컵 3차(상하이)와 4차(서울) 대회에 불참했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은 “IOC는 북한이 원하면 어떤 종목이든 참가할 수 있다는 게 기본 원칙”이라면서 “북한이 모든 종목에 선수단을 보낼 수는 없지만 피겨, 쇼트트랙, 크로스컨트리, 여자아이스하키 등은 참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북한의 출전이 최종 확정되면 IOC도 언급했던 각종 조치를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김민수 선임기자 kimms@seoul.co.kr
2018-01-02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