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긍정적 vs 이중적’…여야, 北김정은 신년사에 온도차

‘긍정적 vs 이중적’…여야, 北김정은 신년사에 온도차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1-01 15:56
업데이트 2018-01-01 1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평창대표단·대화제기 긍정적”…국민의당 “남북관계 전환점 기대” 한국당 “얄팍한 위장 평화공세”…바른정당 “저의 의심스러워”

여야 정치권은 1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평창동계올림픽 대표단 파견과 남북 대화 가능성을 언급한 것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 위원장의 언급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힌 뒤 정부의 차분한 대응과 함께 북한이 도발적 행위 중단 등 진정성을 보여줄 것을 요구했다.

반면 보수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북한이 이중적 행태를 취한다고 저의를 의심하면서 대북 제재와 압박을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김 위원장의 대화의사 시사를 환영했지만 북핵불용 입장에서 제재를 멈춰선 안된다고 밝혔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김 위원장이 2018년 신년사를 통해 평창올림픽 성공을 언급하고, 북한 대표단 파견을 포함한 필요 조치를 위해 남북대화를 제기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을 평화 올림픽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한미합동군사훈련 연기 등 평화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온 바 있다”며 “정부는 장관급 회담 제안 등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논의할 수 있도록 차분하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이어 “북한은 평창올림픽 성공과 한반도 정세 안정, 남북대화 실현을 위해 일체의 도발적 행위를 중단하여 그 진정성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논평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 대표단 파견 의사와 남북 당국 대화 의사를 시사한 점에 대해서는 환영한다”며 “경색된 남북관계의 터닝포인트가 되길 바란다”고 긍정 평가했다.

그러나 이 대변인은 “북핵은 용납할 수 없다. 핵을 인정하고는 한반도 평화가 있을 수 없다”며 “평창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 속에서도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대북제재가 멈춰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수야당은 북한이 이중적 행태를 보인다면서 ‘위장평화 공세’ 가능성을 경계한 뒤 제재와 압박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김정은이 새해 벽두부터 전 세계를 핵 인질로 삼고 겁박을 서슴지 않고 있다. 이런 겁박과 동시에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개최 기원, 남북회담 제의 등 평화 제안을 하는 이중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얄팍한 위장 평화공세”라고 비판했다.

그는 “북한의 전면 핵 폐기 선언이 전제되지 않는 평화 운운은 위장 평화공세에 불과하다는 것을 전 세계는 이미 잘 알고 있다”며 “우리 역사를 돌이켜 볼 때 북한의 평화 제안 뒤에는 반드시 무력 도발이 있었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을 향해서도 “대한민국을 우롱하는 얄팍한 위장평화 공세에 속아 오천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핵위기에 노출시켜서는 안될 것”이라며 “더 이상 북한에 대한 대화 구걸을 멈추고 현실을 직시하라”고 촉구했다.

바른정당 유의동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오늘 대화 제의가 레드라인 앞에서 마지막 시간벌기여서는 안 된다”며 “새해 첫 아침 북한의 대화 제의는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머뭇거릴 시간도, 여유도, 우리에게는 없다”면서 “국제사회가 결의한 대로 북한에 대한 일관된 제재와 압박을 늦춰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