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스 前경리팀장 “MB가 실소유주”

다스 前경리팀장 “MB가 실소유주”

이하영 기자
입력 2017-12-29 01:04
업데이트 2017-12-29 0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채동영 참고인 자격 첫 소환 “MB, 소유주 아니면 못할 말 해”

참여연대 등 다스 관련자료 제출 “횡령 공소시효 15년으로 봐야”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사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DAS)의 120억원 횡령 사건 재수사에 착수한 검찰이 28일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을 불러 조사를 벌였다. 대검찰청 지시로 서울동부지검에 ‘다스 횡령 의혹 등 고발 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이 발족한 지 이틀 만에 이뤄진 첫 소환 조사다.
이미지 확대
서울동부지검에 꾸린 ‘다스 횡령 의혹 등 고발 사건 수사팀’은 28일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도 불러 조사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서울동부지검에 꾸린 ‘다스 횡령 의혹 등 고발 사건 수사팀’은 28일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도 불러 조사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다스 수사팀은 이날 채 전 팀장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했다. 채 전 팀장은 이날 검찰에 출석해 “(이 전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이었을 때 한 말이 있는데, 실제 소유주가 아니면 말할 수 없는 내용이었다”면서 “다스의 실소유주는 이 전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120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하는 데 이 전 대통령이 관여했냐는 질문에는 “검찰이 밝혀야 할 부분”이라면서 “자세한 내용은 검찰에서 말하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채 전 팀장에게서 2003년 당시 경리담당 조모씨가 다스 납품업체 직원 이모씨에게 차명계좌 개설을 지시한 사실이 있는지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1년부터 2008년까지 약 7년간 다스에서 근무한 채 전 팀장은 최근 한 언론 인터뷰에서 “다스는 일개 경리팀 직원이 120억원을 빼돌릴 수 있는 회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은행 자금을 찾기 위해 필요한 법인 도장은 당시 김성호 사장만이 가지고 있었다”며 비자금이 개인의 횡령을 통해 조성된 것이 아님을 시사했다.
이미지 확대
28일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를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고발한 안진걸(가운데) 사무처장을 비롯한 참여연대 관계자들이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28일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를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고발한 안진걸(가운데) 사무처장을 비롯한 참여연대 관계자들이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채 전 팀장 조사에 앞서 이 사건을 검찰에 고발한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관계자들이 검찰에 출석해 ‘다스 비자금 의혹’ 추적 과정에서 확보한 자료를 제출하고 분석 내용을 진술했다. 참여연대 측이 검찰에 제출한 자료는 지난 10월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공개한 다스의 2007~2008년 회계장부 등인 것으로 확인됐다. 참여연대 측은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피고발인 조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논란이 되는 사건의 공소시효에 대해 “120억원에 대한 횡령이 2003년부터 2008년까지 계속됐고 그 이후 횡령 가능성도 있다”면서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50억원 이상 횡령은 무기징역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소시효를 15년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앞으로 관계자들을 잇따라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앞서 검찰은 피고발인인 이상은 다스 대표이사와 120억원을 관리했던 조씨 등 10여명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7-12-29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