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회찬 “홍준표 ‘척당불기’ 액자 뜻과 정반대 상황 해명해야”

노회찬 “홍준표 ‘척당불기’ 액자 뜻과 정반대 상황 해명해야”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12-28 09:33
업데이트 2017-12-28 1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성완종 리스트’ 재판의 정황 증거였던 ‘척당불기’란 사자성어 액자가 당시 홍준표 대표실에 걸려있었다는 것과 관련 “액자가 통탄할 일”이라며 질타했다.
홍준표 의원실에 걸렸던 척당불기
홍준표 의원실에 걸렸던 척당불기 MBC 방송화면 캡처
홍준표 척당불기 영상에 즉답회피
홍준표 척당불기 영상에 즉답회피 MBC 방송화면 캡처
노 원내대표는 28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에서 “이미 대법원 판결까지 나온 재판이지만, 고인 성완종씨가 홍준표 의원실에서 봤다는 척당불기 액자 증언이 거짓이 아니라는 것이 확인됐기 때문에, 홍 대표 측에서 해명을 해야 할 문제”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척당불기’라는 말 자체가 ‘기개가 있고 뜻에 굽힘이 없다. 눌려지지 않는다’ 이런 뜻인데, 지금 상황은 액자가 통탄할 일이고, 액자의 뜻과는 정반대의 상황이 되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 성완종 측근 진술 ‘척당불기’ 액자, 2010년 홍준표 의원실에
▶ 이재명, ‘척당불기 논란’ 홍준표에 “정계은퇴를 권한다”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를 상납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조윤선 전 수석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것과 관련해서는 “새로운 여러 가지 정황들이 확보됐음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인색하게 영장발부 담당 판사가 이 문제를 다룬 거 아닌가 여겨진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노 원내대표는 12월 임시국회가 본회의 한 번 열지 못하고 민생 관련 법들이 처리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자유한국당의 약속 위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정치가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지금 지난 대선 때 개헌하겠다고, 지방선거 때까지 개헌하겠다고 약속한 당들 중에서 유일하게 못 지키겠다는 당인데, 못 지키겠다면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를 명백하게 밝히는 것이 우선 이루어져야 할 조치”라고 강조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