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류여해 제명…5년간 재입당 금지, 류의 마지막 카드는

한국당, 류여해 제명…5년간 재입당 금지, 류의 마지막 카드는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7-12-27 00:22
업데이트 2017-12-27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류여해 “홍준표, 여성 비하 발언해” 맞불 …홍준표 “사실무근”
한국당 부대변인단 “류씨 천방지축 경거망동 더는 두고 못봐…정신분열증적 해당 행위 멈춰야”

자유한국당이 26일 류여해 최고위원을 속전속결로 제명 처리했다. 당무 감사 결과에 반발해 홍준표 대표를 공개적으로 비방하는 등 해당 행위를 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류 최고위원은 5년간 재입당이 불가능해졌다. 류 최고위원은 “홍 대표가 여성 비하 발언을 했다”며 폭로전으로 맞섰다.
이미지 확대
한국당 윤리위, 류여해 최고위원 제명 결정…류 “홍준표 여성비하 발언”
한국당 윤리위, 류여해 최고위원 제명 결정…류 “홍준표 여성비하 발언”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류여해 최고위원이 당 윤리위에서 제명 징계를 받은 후 기자들에게 입장을 밝히고 있다. 앞서 정주택 윤리위원장은 윤리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류 최고위원이 지금까지 해 온 돌출 행동이나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해당 행위가 심각하다”며 제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2017.12.26 연합뉴스
한국당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윤리위원회에 이어 야간에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해 류 최고위원에 대한 제명을 확정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최고위가 윤리위의 의결을 받아들여 류 최고위원에 대한 당원제명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며 ”따라서 최고위원직도 자동으로 상실하게 된다“고 발표했다.

앞서 정주택 윤리위원장은 윤리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류 최고위원이 말로 당의 위신을 손상하고, 허위 사실로 해당 행위를 했다는 내용이 지적됐다“면서 제명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정 위원장은 ”여러 언행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며 ”예컨대 류 최고위원이 ‘홍 대표가 자신과 가까운 의원을 당협위원장으로 임명하기 위해 나를 몰아냈다’고 자의적으로 비방한 내용 등이 문제가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류 최고위원이 지난달 경북 포항 지진에 대해 ”하늘이 문재인 정부에 대해 주는 준엄한 경고“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부분은 이번 징계 사유에 포함되지 않았다.

윤리위 회의에서는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최고위원에 대해 신분상 조치를 취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과 류 최고위원의 돌출 행동과 허위사실 유포로 당의 위신이 훼손된 만큼 제명해야 한다는 견해가 대립했다. 결국 표결을 통해 제명은 결정됐다.
이미지 확대
류여해 제명 결정 설명하는 정주택 윤리위원장
류여해 제명 결정 설명하는 정주택 윤리위원장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정주택 윤리위원장이 윤리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류여해 최고위원이 지금까지 해 온 돌출 행동이나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해당 행위가 심각하다”며 제명을 결정했다고 밝히고 있다. 2017.12.26 연합뉴스
이번 결정은 ‘제명, 탈당 권유, 당원권 정지, 경고’ 등의 징계 처분 가운데 최고 수위다.

윤리위는 또 류 최고위원과 함께 회부된 정준길 서울 광진을 당협위원장에 대해서는 경고 조치를 내리기로 했다.

정 당협위원장은 허위사실 유포를 통해 당에 극히 유해한 행위를 했고, 류 최고위원의 부적절한 언행 등 위신 훼손 행위를 공모·동조했다는 이유로 윤리위에 회부됐다.

류 최고위원은 지난 17일 서울 서초갑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하는 내용의 당무 감사 결과 이후 ‘마초’, ‘토사구팽’, ‘후안무치’, ‘홍 최고 존엄 독재당’, ‘공산당’ 등의 표현으로 홍 대표를 강력하게 비난했다.

특히 류 최고위원은 이날 윤리위 결정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홍 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너는 말하지 마라. 여자는 가만히 있는 것이 제일 예쁘다. 밤에만 쓰는 것이 여자다’라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막말을 한 홍 대표에 대해 윤리위에 제소했지만 당 대표라는 이유로 그 날로 기각됐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한국당 윤리위, 류여해 최고위원 제명 결정…류 “홍준표 여성비하 발언”
한국당 윤리위, 류여해 최고위원 제명 결정…류 “홍준표 여성비하 발언”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류여해 최고위원이 당 윤리위에서 제명 징계를 받은 후 기자들에게 입장을 밝히고 있다. 앞서 정주택 윤리위원장은 윤리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류 최고위원이 지금까지 해 온 돌출 행동이나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해당 행위가 심각하다”며 제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홍 대표 측은 이 같은 류 최고위원의 주장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즉각 반박했다.

홍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24년 정치활동 하면서 단 한 번도 성희롱 발언을 한 일도 없고 성희롱으로 구설에 오른 일도 없다“며 ”어이없는 짓으로 당으로부터 제명당한 사람이 하는 말을 여과 없이 보도한 자체도 유감이다. 그렇다고 내가 그 사람을 상대로 진실게임을 하겠는가“라고 반문하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또한 한국당 부대변인단은 성명을 통해 ”류 씨는 비이성적인 기행과 정신분열증적 해당 행위를 멈춰야 한다“며 ”류 씨의 천방지축 경거망동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 천지 분간을 못 한 채 정치파탄적 기행을 일삼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미지 확대
류여해 제명 확정…비공개 최고위 마친 김성태-김대식
류여해 제명 확정…비공개 최고위 마친 김성태-김대식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대식 여의도연구원장이 26일 밤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이날 자유한국당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류여해 최고위원의 당적을 박탈하는 ‘제명’조치를 하기로 했다. 2017.12.26 뉴스1
이날 회의에 불참한 김태흠 최고위원은 회의에 앞서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돌출행동’과 ‘허위사실 유포’를 이유로 윤리위에서 류 최고위원을 제명 결정한 것이 적절한 사유가 되는지 의문”이라며 “류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의결을 위한 긴급 최고위에 불참한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당 최고 의결기구인 최고위마저 홍 대표가 홍위병으로 이용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홍 대표 사당화의 들러리가 될 수 없다는 생각에 고심 끝에 불참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은 비공개 최고위 회의에서 바른정당에서 한국당으로 복당한 김무성(부산 중구영도구), 주호영(대구 수성구을), 김성태(서울 강서구을), 장제원(부산 사상구) 등 현역 의원 22명 전원의 당협위원장직을 회복시켰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