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잼 사이언스] 행복은 소득순 아니더라

[핵잼 사이언스] 행복은 소득순 아니더라

윤태희 기자
입력 2017-12-22 17:26
업데이트 2017-12-22 18: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유층은 성취감, 빈곤층은 연민·사랑에 긍정성… 행복 찾는 방식 달라

돈이 많고 적음에 따라 행복을 찾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는 게 새로운 연구로 확인됐다.
돈이 많고 적음에 따라 행복을 찾는 방식에 차이가 있었다. 출처 123rf.com
돈이 많고 적음에 따라 행복을 찾는 방식에 차이가 있었다.
출처 123rf.com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어바인캠퍼스 연구팀이 미국 전역에 사는 24~93세 성인남녀 1519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자료를 사용해 위와 같은 사실을 입증했다고 ‘감정 저널’(journal Emotion) 최신호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우선 참가자들의 가구 소득을 조사했다. 그리고 행복을 이루는 7가지 감정인 즐거움과 경외감, 연민, 만족감, 열정, 사랑, 자부심을 얼마나 느끼고 있는지를 측정하려고 고안한 몇 가지 질문에 답하게 했다. 예를 들어 참가자들에게 ‘다른 사람들을 보살피면 마음이 따뜻해진다’는 서술에 동의하는지에 따라 연민을 얼마나 느끼는지 측정했다.

그 결과, 사회경제적으로 최상위에 있는 참가자들은 즐거움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초점을 맞춘 감정, 특히 만족감과 자부심을 느낄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득 수준이 최하위에 있는 참가자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주목하는 감정, 즉 연민과 사랑을 체험할 가능성이 더 컸다. 이들은 또 자신을 둘러싼 일상 속에서 경외감을 느끼는 일이 더 많았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열정에 대해서는 뚜렷한 차이가 없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에 대해 연구를 이끈 폴 피프 박사는 “이런 결과는 부(富)가 행복과 분명하게 관련돼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면서 “이는 부의 정도에 따라 다른 종류의 행복에 이르게 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부유층은 자기 업적과 지위, 그리고 개인적 성취에서 더 큰 긍정성을 찾지만, 빈곤층은 다른 사람을 돌보거나 소통하는 등 관계를 통해 더 큰 긍정성과 행복을 찾는 듯하다”고 말했다.

또 피프 박사는 소득이 높은 사람들은 독립심과 자립심에 대한 욕구가 큰 반면 소득이 낮은 사람들은 연민 등 타인 지향적인, 즉 자신들의 위협적인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서로 의지하는 유대 관계를 맺으려 하는 데서 이런 차이가 발생한다고 추정한다.

피프 박사에 따르면 지난 몇십 년 동안 많은 심리 연구는 빈곤의 부정적인 영향에 초점을 맞췄다. 그는 “빈곤은 사람들의 건강을 악화하는 등 삶에서 여러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면서 “부는 행복을 보장하진 않지만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기쁨을 느끼는 등 다양한 형태로 행복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2017-12-23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