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당국 권고 수용한 하나금융, 회추위서 회장 뺀다

금융당국 권고 수용한 하나금융, 회추위서 회장 뺀다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7-12-22 22:28
업데이트 2017-12-22 22: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외이사로 구성… 내부규범 개정, ‘셀프 연임’ 논란 김정태 회장 배제

하나금융지주가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에서 회장을 배제하는 방향으로 내부 규범을 개정한다. 차기 회장 후보군을 평가, 심사하는 회추위에 현직 회장이 참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금융당국의 지적을 반영하기 위한 취지로 보인다.

그간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내년 3월에 임기가 끝나는 현 김정태 회장을 겨냥해 “최고경영자 승계 절차가 불공정하게 운영되고 있다”며 날 선 비판을 이어 왔다.

하나금융은 22일 이사회를 열어 회추위 구성과 일정을 논의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논란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현직 회장의 회추위 참여를 배제하고 사외이사로만 회추위를 구성하도록 내부 규범을 바꾸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하나금융 지배구조 내부 규범에 따르면 회추위는 3인 이상 8인 이하로 구성하되 사외이사가 과반이 되게 돼 있다. 단, 대표이사가 회추위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거나 빠져야 한다는 내용은 없다. 이는 금융회사 내부 규범의 모법인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에도 마찬가지다. 금융회사 지배구조법에서는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3명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은 본인이 후보로 추천될 경우 의결권이 제한된다’고만 돼 있다.

이날 이사회를 통해 3연임을 노리는 김 회장의 회추위 참여가 배제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와 금감원이 연이어 금융회사의 ‘셀프연임’ 지배구조를 문제 삼은 결과로 해석된다. 금감원은 지난 12일 하나금융지주에 대해 “이해 상충 방지 등 면에서 회추위 운영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경영 유의를 주기도 했다. 하나금융은 조만간 회추위를 열어 내년 1월 중으로 후보군을 확정할 계획이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7-12-23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