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로의 아침] 다시 기본으로/손원천 문화부 전문기자

[세종로의 아침] 다시 기본으로/손원천 문화부 전문기자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17-12-20 17:32
업데이트 2017-12-20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원천 문화부 선임기자
손원천 문화부 선임기자
‘웃픈’ 이야기 한 자락. 지난주 남도로 출장 갔을 때다. 해안도로를 따라 차를 몰아가다 길가에 선 커다란 입간판에 눈길이 쏠렸다. ‘경치 좋은 길’이란 문구가 적혀 있고, 그 아래 화살표도 그려져 있다. 한데 화살표의 방향이 의아했다.

지금 가고 있는 길도 훌륭한데 이보다 더 경치 좋은 길이 도로 오른편에 있다는 거다. 당연히 관심이 쏠릴 수밖에. 한데 화살표를 따라가도 ‘경치 좋은 길’은 없었다. 외려 좁은 농로로 가느라 개고생하는 길만 있었을 뿐이다. 분통과 의문이 동시에 솟구쳤다. 왜 화살표는 잘못된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 걸까.

결론부터 말하면 입간판은 잘못된 위치에 세워져 있었다. 도로 반대편에 세워져야 옳았다. 한데 그 자리엔 이미 같은 입간판이 세워져 있었고, 갈 곳 잃은 입간판은 전혀 소용이 없는, 그것도 전봇대 바로 뒤에 옹색하게 세워져야 했던 거다.

하도 익숙해 분노는커녕 쓴웃음만 짓고 말 일을 왜 새삼 끄집어 내는가. 이제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야 할 때라는, 그래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단초는 지난 18일 열린 1차 국가관광전략회의다. 이날 현 정부의 관광 정책에 대한 큰그림이 그려졌다. 정부가 제시한 정책의 핵심은 내국인의 국내 여행(인트라바운드) 활성화다. 좀더 많은 이들이 좀더 편하게 내 나라를 여행하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늘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 여행)와 아웃바운드(내국인의 국외 여행)의 수치 증감에만 목을 매다 이제 인트라바운드에 좀더 많은 역량을 기울일 태세다.

인트라바운드 활성화에 대해서는 그간 여행업계 곳곳에서 입이 헐 정도로 반복해서 얘기했다. 내국인이 많이 찾는 곳은 외국인도 많고, 내국인이 외면하는 곳은 외국인도 찾지 않는다고. 인트라바운드 활성화는 진작 시작돼서 매우 적극적으로 펼쳐졌어야 할 캠페인이다.

그간 정책 당국의 주창이 없었던 건 아니지만 구두선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예산을 정직하게 활용해’ 안내판을 세우고, 연계 교통편을 촘촘하게 정비하고, 시설들을 개·보수하는 건 관광뿐 아니라 국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문제다. 계몽주의적인 느낌도 들지만, 환대의식 개선 캠페인 역시 지속적으로 펼쳐져야 한다. 이 역시 근원을 파고 보면 결국 국민의 삶에 가 닿기 때문이다.

정책 당국이 가진 정서의 흐름은 분명해 보인다. 내국인의 외국 여행 자제를 호소하는 ‘애국’ 마케팅이 아니라, 내실화를 통해 인트라바운드를 키우고 이를 발판 삼아 국제 경쟁력도 키우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게다가 최고위 위정자가 이를 직접 챙기겠다고 했다. 그러니 최소한 선언적 수준에만 머무르지는 않을 듯하다.

올해 관광산업은 중국 관광객 중단 탓에 미증유의 쓴맛을 보고 있는 중이다. 원했건 그렇지 않건 이제 밑바닥부터 새로 다져야 한다. 이전에 그랬듯 거대담론이란 빛 좋은 개살구에 또다시 기댄다면 결과는 뻔하다. 실속은 증발하고 자화자찬만 낭자할 것이다. 그러니 청컨대 다방면으로부터의 외침들에 귀를 기울이시라. 새것이라 해서 늘 신선한 건 아니고 옛것이라 해서 늘 고루하지도 않다.

angler@seoul.co.kr
2017-12-21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