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외 당협위원장들 “당무감사 과정 적절치 못했다”

원외 당협위원장들 “당무감사 과정 적절치 못했다”

이주원 기자
입력 2017-12-19 13:41
업데이트 2017-12-19 1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유한국당 홍문표(왼쪽) 사무총장과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당무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날 발표된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에는 서청원·유기준 의원 등 현역 의원 4명과 원외 당협위원장 58명 등 총 62명의 이름이 올랐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자유한국당 홍문표(왼쪽) 사무총장과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당무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날 발표된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에는 서청원·유기준 의원 등 현역 의원 4명과 원외 당협위원장 58명 등 총 62명의 이름이 올랐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자유한국당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19일 당무감사 결과에 반발하는 등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부산 북구·강서구갑의 박민식 전 의원과 부산 연제구의 김희정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무감사 결과에 대해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이들은 모두 이번 당무감사의 방식과 과정이 적절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박 전 의원은 “당 명예준수 10%, 당원으로서의 책무 25%, 정책활동 15%, 평판도 25% 등 이런 것을 도대체 어떤 방식으로 계량화 할 수 있냐”라며 “억지 서명 받고 의무 트윗 몇 번 해서 점수를 받는 게 객관적 배점이냐”고 불만을 터뜨렸다.

그는 “블라인드라고 무조건 공정해야 하냐”고 반문하며 “근본 없는 숫자놀음이 홍준표 대표의 혁신방안이라면 한마디로 어이상실”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 전 의원은 또 “홍 대표가 오욕의 길을 답습하고 있다”면서 “홍 대표가 블라인드 당무감사라는 미명 하에 자폭과 다름없는 숙청을 자행하고 있다. 그 곁에서 하이에나 마냥 떨어진 살점을 노리는 신(新)문고리 3인방의 행태를 비판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부산 시장 후보는 시민과 당원들의 손으로 뽑는 것이지 홍 대표가 마음대로 낙점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부산 시민을 그렇게 호구로 보지 말아달라”고 주장했다.

김 전 의원도 당무감사 과정에서 자의적인 조사가 가능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의원은 “조직혁신 과제 등 명확하게 정량화할 수 있는 지표 이외의 항목은 조사자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자의적 개입이 가능한 것들”이라며 “겉으로는 계량화된 평가를 했다고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얼마든지 멀쩡한 당협위원장을 쳐내는 무기로 변질될 수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원내·외에서 이같은 불만이 나오자 당내 지도부는 연일 감사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라디오 방송에서 “당헌당규에 의해 (감사를) 했기 때문에 당무감사로 누굴 찍어내는 것은 오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채점 방식을 다양화해서 점수제로 했기 때문에 미달이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