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리인상기 예금·적금·채권 무조건 짧게”

“금리인상기 예금·적금·채권 무조건 짧게”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7-12-18 17:48
업데이트 2017-12-18 1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해 알토란 재테크 이렇게

“증시 분위기 좋아 투자 확대 적기
성과 좋은 해외 주식형 펀드 주목
기회비용 높아지는 투자 신중”


한국은행이 최근 6년 반 만에 기준금리를 올렸다. 대출금리도 예금금리도 덩달아 들썩이고 있다. 코스피는 사상 첫 2500선을 넘을 정도로 증시도 분위기가 좋다. 환경이 변하면 투자 종목도 상품도 달라진다. 알토란 같은 내 돈을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시중은행 자산관리(WM) 임원들에게 재테크 전략을 들어 봤다.
이미지 확대
대다수 금융사 임원들은 18일 내년 경기회복과 완만한 금리 상승 전망에 따라 주식 상품 투자 확대를 권했다.

박정림 KB국민은행 WM부행장은 “과거 미국 사례를 보면 기준금리 인상 기간 중 주가가 뚜렷이 상승했다”면서 “내년 경제는 선진국에 비해 경기회복 속도가 빠른 신흥국과 자원 부국의 성장세가 클 것으로 보여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등 이머징 국가에 대한 주식 상품에 관심을 갖는 게 좋다”고 전망했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달러화 약세로 이머징 국가의 통화가치가 안정돼 이 국가들의 주식시장이 선진국보다 더 탄력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내다본 것이다.

하이일드펀드도 금리 인상기에 주목해야 할 투자 상품으로 꼽혔다. 금리보다 기업 부도율에 더 큰 영향을 받아서다. 하이일드펀드는 약속한 수익률(이자율)이 매우 높지만 신용도가 낮아 부도 위험이 큰 기업 채권에 투자한다.

정채봉 우리은행 WM그룹 상무는 “미국 증시 역시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어 위험도를 어느 정도 감수할 수만 있다면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글로벌 하이일드펀드나 경기회복기에 성과가 좋은 해외 주식형 펀드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예·적금은 무조건 단기(3~6개월)로 가입하라는 조언도 많았다. 박규희 농협은행 기업투자금융 부행장은 “금리 상승기에는 예·적금도 1년 이내로 들었다가 금리가 오르면 이자를 더 주는 상품으로 갈아타는 게 좋다”며 “저축성 보험 등 방카슈랑스 상품의 경우 매월 금리연동형으로 금리 상승기에 추천하는 상품”이라고 말했다.

저축성 방카슈랑스 상품은 매월 적립식과 만기까지 맡겨 두는 거치식 등 두 유형으로 나뉜다. 1인당 1억원까지 계약 기간을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도 볼 수 있다.

임원들은 금리 상승 초기인 만큼 금리와 역으로 움직이는 채권형 상품에 대한 투자를 최소화하라고 주문했다. 현재 대부분의 채권 상품에서 나오는 이자만으로는 향후 금리가 올라 예상되는 가격 변동의 위험을 상쇄하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창구 신한은행 WM그룹 부행장은 “만기가 짧아 금리 상승 영향을 덜 받는 단기 채권 상품에만 관심을 갖는 게 좋다”면서 “대표적인 안전 자산으로 분류되는 금의 경우 달러와 대체 관계에 있는 데다 금리 상승기에 기회비용이 높아지는 만큼 관련 투자도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부행장은 주택 대출과 관련해 “신규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3년 이상이라면 고정을, 1년 이내라면 변동이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7-12-19 22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