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총리 “신생아 사망사건 철저조사…전국 신생아 중환자실 점검”

이총리 “신생아 사망사건 철저조사…전국 신생아 중환자실 점검”

김지수 기자
입력 2017-12-18 11:32
업데이트 2017-12-18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간부회의서 “민간병원서 발생한 일이지만 정부 책임 없다 할 수 없어”

이낙연 국무총리는 18일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4명 동시 사망사건과 관련, “국민과 임산부들의 우려가 매우 큰 사안인 만큼 보건당국의 최종 역학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이라도 병원들과 협조해 전국의 신생아 중환자실 안전관리 상황에 문제가 없는지 신속하고 철저하게 점검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미지 확대
당부 말하는 이낙연 총리
당부 말하는 이낙연 총리 이낙연 국무총리(가운데)가 휴일인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1330 관광콜센터를 방문해 당부 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나종민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 이 총리, 강성길 한국관광공사 산업본부장. 연합뉴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총리실 간부회의에서 “민간병원에서 발생한 일이지만 정부가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이제 막 태어난 새 생명이 부모의 품에 제대로 안겨보기도 전에 숨지는, 발생해서는 안 될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며 “희생된 아이의 부모님들께 뭐라 위로의 말씀을 드려야 좋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보건당국에서는 감염병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사 중이며 신생아 혈액에서 세균검출이 의심되는 상황으로 관련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보고받았다”며 “보건당국과 경찰에서는 철저한 역학조사와 수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 규명을 신속히 해주기 바란다”고 재차 당부했다.

이어 “신생아, 그것도 더구나 미숙아들을 돌보는 곳에서는 최고의 주의와 위생환경을 유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또 “보건당국의 역학조사와 경찰의 수사결과가 최종적으로 나오면 관계기관에서는 그에 따른 후속조치를 엄정하고 철저하게 시행하는 한편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하며 다시는 이러한 있어서는 안 될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재발방치대책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