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성태 “청와대, ‘임종석 중동방문’ 진실 얘기해야”

김성태 “청와대, ‘임종석 중동방문’ 진실 얘기해야”

김지수 기자
입력 2017-12-18 10:10
업데이트 2017-12-18 1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낯간지런 방중 자화자찬 그만두고 외교안보라인 책임물어야”

“민주당, ‘한국당 몽니’ 운운하는 정치적 땡깡 삼가해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8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최근 대통령 특사로 아랍에미리트(UAE)·레바논을 방문한 것과 관련, “임 비서실장이 왜 부랴부랴 중동으로 날아가야 했는지 아직도 청와대는 답을 못 내놓고 있다”며 “이제는 진실을 이야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원대대책회의에서 발언하는 김성태 원내대표
원대대책회의에서 발언하는 김성태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임 비서실장은 국민 앞에 이실직고해야 한다. 일파만파 퍼지는 국민의 의혹을 손바닥으로 가리려 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임 비서실장은 사실무근이라고만 할 게 아니라 성실히 답해야 한다”며 “무리한 탈원전 정책의 당위성을 확보하고자 국익을 포기하면서까지 전임 정권에 대해 보복을 가하려다 외교적 문제를 야기했다는 의혹에 대해 진위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그는 특히 “의혹이 밝혀지는 것이 두려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운영위원장을 요구하는 떼쓰기를 하면서까지 진실을 덮으려 한다면 진실은 더욱 빛을 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주 중국 국빈방문에 대해서는 “청와대는 (한반도 문제에서) 큰 산을 넘었다고 했지만, 큰 산은 고사하고 큰 한숨이 나온다”고 비판했다.

그는 “요즘 유행하는 말로 ‘이것이 실화냐’고 되물을만한 역대급 수모를 당하고도 끝도 없는 자화자찬이 어디서 기인하는지 묻고 싶다”며 “대통령이 시종일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비위를 맞추고 ‘혼밥’한 것 외에 한 일이 뭐가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청와대는 낯간지런 자화자찬을 그만두고 외교 참사를 초래한 외교안보라인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주중대사,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짐 싸고 집에 갈 준비를 해야 한다”며 ‘문책론’을 재차 제기했다.

그러면서 “국회 운영위에서 임 비서실장의 UAE 및 레바논 방문에 대한 진상규명과 함께 역대급 굴욕외교로 기록된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 문제에 강력히 대응하겠다”며 운영위 소집에 대한 민주당의 협조를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개점휴업’ 상태인 12월 임시국회와 관련해선 “과거 야당 시절 무책임한 정치공세에 길든 집권당이 스스로 집권당임을 포기하고 있다. 과연 누구에게 ‘빈손 국회’의 오명을 씌우는가”라며 “민주당은 한국당에 책임을 전가하면서 몽니를 운운하는 정치적 땡깡을 삼가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