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안부 합의 2주년 앞두고 강경화 외교 내일 첫 방일

위안부 합의 2주년 앞두고 강경화 외교 내일 첫 방일

강병철 기자
입력 2017-12-17 17:42
업데이트 2017-12-17 18: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28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2주년을 앞두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 일본을 방문한다. 특히 외교부 장관 직속의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의 결과 발표가 임박한 시점에 양국 외교장관이 만나면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어떤 논의가 오갈지 주목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
연합뉴스
●북핵 공조 등 양국 현안 논의

외교부는 강 장관이 19~20일 일본을 방문해 고노 다로 외무상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외교부는 “고노 외무상은 지난 8월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 등에서 강 장관의 방일을 초청했다”면서 “19일 개최되는 회담에서는 한·일 관계, 북한·북핵 문제를 중심으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양 장관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발사 및 국가핵무력 완성 선언 이후 북핵 공조 방안 등을 비롯한 양국 외교 현안을 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위안부TF 보고서 발표 앞두고 관심

강 장관의 이번 방문은 오는 28일 위안부 합의 2주년을 앞두고 위안부TF의 검증 작업이 막바지에 이른 시점에 이뤄진다는 점에서 특히 관심이 쏠린다. 외교부는 이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위안부TF가 연내에 보고서 발표를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이번 방일 및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관련 논의가 오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위안부TF 조사 결과에는 정부의 공식 라인 외에 당시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과 야치 쇼타로 국가안보국장 간 협상 경과 등 예민한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최근 논란이 된 군함도 등 일본 근대산업시설에서 이뤄진 조선인 강제 노역에 대한 일본 측의 설명 약속 이행 문제도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역사 -안보 분리 투트랙 기조 유지할 듯

그럼에도 강 장관은 역사 문제와 여타의 안보·경제 현안 등을 분리해 접근하는 정부의 대일(對日) 외교 ‘투트랙 기조’에 따라 위안부TF 결과와 무관하게 양국 관계의 개선 노력은 계속될 것이란 점을 강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양국 셔틀 외교 추진 방안, 한·중·일 3국 정상회의 개최 문제,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협력 방안 등도 논의될 전망이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12-18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