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임정수립이 대한민국 건국”

문 대통령 “임정수립이 대한민국 건국”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12-16 15:22
업데이트 2017-12-16 15: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칭 임정청사에서 독립유공자 후손들과의 간담회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우리는 임시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건국으로 본다”며 “2019년은 3·1 운동 100주년이면서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고, 곧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이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충칭의) 광복군 총사령부 건물도 이른 시일 내에 복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국빈방문 마지막날인 이날 문 대통령은 충칭 연화지에 있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유적지에서 이소심 여사(독립유공자 이달 선생의 장녀)와 유수동씨(김구 선생의 주치의였던 유진동 선생의 아들) 등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임시정부는 대한민국의 뿌리이자 대한민국의 법통이다.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방명록에도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우리의 뿌리입니다. 우리의 정신입니다’라고 적었다.

뉴라이트와 보수 야권 등 일각에서 제기한 ‘건국절’ 논란과 관련, 임시정부 수립일을 대한민국 건국일로 해야 한다며 쐐기를 박았던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한국 대통령이 충칭 임정청사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해이며, 내년 8·15는 정부 수립 70주년”이라고 했고, 최근 7대종단 지도자 초청 오찬에서도 “2019년이 임시정부 100년·건국 100년이기 때문에 뜻깊은 행사로 준비하겠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건국 100주년이 되도록 우리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제대로 기념하고 기리지 못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래서 100주년 기간에 국내에서도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을 건립하려고 한다. 부지는 마련돼 있어 정부가 모든 힘을 다해 조기에 기념관이 지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임시정부 청사는 다행스럽게 충칭시의 지원 덕분에 잘 보존돼 노력해 주신 충칭시와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면서도 “아직 광복군 총사령부는 복원되지 못했다. 복원하기로 양국 정부 간 합의한 바가 있었는데, 그간 양국 관계가 좀 주춤하면서 제대로 진행이 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부분도 시 주석과 정상회담 때 다시 한 번 말씀드렸고, 시 주석도 (그러자고) 했다”며 “총사령부 건물도 이른 시일 내에 복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이날 낮 중국의 차세대 지도자로 꼽히는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와의 오찬에서 충칭시의 광복권 총사령부 터 복원 사업 재개에 합의했다.

충칭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