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것이 알고싶다’ 이국종 비망록에 담긴 권역외상센터 현실

‘그것이 알고싶다’ 이국종 비망록에 담긴 권역외상센터 현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12-16 11:05
업데이트 2017-12-19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번 주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권역외상센터의 현실에 대해 다룬다.
이미지 확대
이국종 교수. 연합뉴스
이국종 교수.
연합뉴스
지난 11월 13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총성이 울려 퍼졌다. 25세의 북한군 병사 오청성씨가 총탄을 무릅쓰고 목숨을 건 탈출을 감행해 한국 땅으로 넘어온 것이다. 5발의 총상을 입어 생사의 갈림길에 섰던 그를 대수술 끝에 살려낸 사람은 경기남부 권역외상센터장을 맡고 있는 이국종 교수다.

2011년 ‘아덴만의 여명 작전’ 당시 석해균 선장의 생명을 구해 일약 ‘국민 영웅’이 되었던 그는 북한군 병사를 살려내며 다시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됐다. 그가 소속된 권역외상센터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는 27만 명의 목소리가 담긴 국민 청원이 올라왔다.

당초 내년도 권역외상센터 예산을 삭감할 것을 계획했던 정부는 추가 지원을 약속했다. 그러나 정작 이국종 교수는 더 이상 기대도, 희망도 없다고 말했다. 그가 절망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이국종 교수의 비망록 101장의 전문을 입수했다. 틈틈이 메모해온 그의 비망록엔 권역외상센터 안에서 일어나는 숱한 좌절과 절망의 기록이 담겨 있었다.



“밤은 환자들의 비명으로 울렸다. 그들은 죽음을 달고 내게로 와 피를 쏟았다. 으스러진 뼈와 짓이겨진 살들 사이에서 생은 스러져갔다” - 이국종 경기남부 권역중증외상센터장의 비망록 中

“오늘 후배가 나를 찾아왔다. ‘힘들어서 더 이상 못 버티겠어요.’, ‘정말 죄송하지만 그만두겠습니다.’ 그 순간 나는 아무 말도 해줄 수가 없었다” - 조현민 부산 권역중증외상센터장의 비망록 中

‘그것이 알고 싶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138명의 권역외상센터 의료진들의 실태 조사 및 221명의 전국 의과대학생들의 전공 분야 선호도 전수 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한 달 동안 권역외상센터에서 하루 평균 12시간 이상 근무했다는 의료진들이 60.9%, 한 달 중 야간 근무를 한 횟수는 ‘7일~10일’이 42%로 가장 많았다. 또한 전국 의과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전수 조사에서 무려 88.7%가 ‘외상 외과를 선택하지 않겠다’라고 답변했다.

규정상 권역외상센터는 한 곳당 최소 20명의 전담의사를 두도록 하고 있으나 올해 6월 이 기준을 충족하는 권역외상센터는 단 한 곳도 없다. 전문가들은 인력난 문제 해결을 위해 ‘한 명의 영웅’을 만드는 것보다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