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북핵, 中에도 큰 위협… 한·중 평화해결 공감”

文대통령 “북핵, 中에도 큰 위협… 한·중 평화해결 공감”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12-15 22:20
업데이트 2017-12-15 2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랜 인연 강조한 ‘베이징大 연설’

“북핵 불용·강력 제재 입장 공유
동지적 신의… 한 차원 더 발전”


“두 사람 마음 함께하면 쇠도 잘라”
중국인 친숙한 주역 인용해 공감대


“중국몽, 중국만 아닌 인류의 꿈”
북핵에 책임 있는 역할 우회적 제시


“‘두 사람이 마음을 함께하면, 그 날카로움은 쇠를 절단할 수 있다’(二人同心 其利斷金·이인동심 기리단금)는 말이 있습니다. 한국과 중국이 같은 마음으로 함께 힘을 합친다면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이루어내는 데 있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중국 베이징대를 방문해 환영 인사를 나온 한·중 재학생들로부터 꽃다발을 건네받은 뒤 악수하고 있다. 베이징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중국 베이징대를 방문해 환영 인사를 나온 한·중 재학생들로부터 꽃다발을 건네받은 뒤 악수하고 있다.
베이징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베이징대 연설에서 중국인에게 친숙한 주역을 인용한 것을 비롯해 양국의 오랜 인연을 방증하는 사례를 거론하며 정서적 공감대를 넓히는데 주력했다. 또 미래지향적 관계에 대한 희망을 피력했다. 한국 대통령이 중국 최고의 국립대학인 베이징대에서 연설한 것은 2008년 이명박 대통령 이후 9년여 만이다.

문 대통령은 “중국과 한국은 근대사의 고난을 함께 겪고 극복한 동지”라면서 “이번 방문이 동지적 신의를 바탕으로 양국 관계를 한 차원 더 발전시켜 나가는 출발점이 되기를 희망한다. 식민제국주의를 함께 이겨낸 것처럼 동북아에 닥친 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우리가 원하는 것은 북한과의 대립과 대결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말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으로 짓눌렸던 한·중 관계가 오롯이 정상화됐으며 ‘동지적 신의’와 ‘진정성 있는 전략적 소통’을 통해 미래지향적 관계로 나아가자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한·중 양국은 한반도에서 전쟁 재발은 결코 있어선 안 되며 북핵 문제는 궁극적으로 대화를 통해 해결돼야 한다는 데 깊이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 시진핑 국가주석과 합의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4대 원칙을 거듭 강조한 것이다.

‘동지적 신의’를 강조한 문 대통령은 “사람 사이 관계처럼 나라 사이에서도 어려움은 항상 있을 수 있지만 수천년간 이어진 한·중 교류의 역사는 양국 간 우호와 신뢰가 결코 쉽게 흔들릴 수 없음을 증명한다”면서 “저는 소통과 이해를 국정 운영의 출발점으로 삼고 있으며 나라 사이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제 시 주석에게 ‘通’(통)이라는 글자(고 신영복 선생의 서화작품)를 선물로 드렸다. ‘궁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하고, 통하면 오래간다’는 말의 ‘통’ 자를 딴 것”이라며 “정상 간, 국가 간, 국민 간에도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 개선을 하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수천년에 걸친 한·중 우호 사례를 거론하며 두 나라가 공유하는 항일투쟁의 역사도 소개했다. “윤봉길의 훙커우공원 거사로 한국의 항일운동이 중국과 더 깊게 손을 잡게 됐다”고 했다. “마오쩌둥 주석이 이끈 대장정에도 함께한 조선청년 김산은 ‘신흥무관학교’ 출신으로 중국 공산당의 동지”라며 이틀 전 김산의 손자인 고우원씨를 만난 일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의도적으로 중국의 위상을 치켜세웠다. 문 대통령은 “중국몽이 중국만의 꿈이 아니라 전 인류와 함께 꾸는 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북핵과 한반도 문제 등에 있어 책임 있는 역할을 해 달라는 완곡한 메시지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연설 말미에 “여러분의 도전 정신이 중국과 한국의 ‘새로운 시대’를 앞당길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루쉰의 ‘고향’에 나오는 ‘본래 땅 위에는 길이 없었다. 걸어가는 사람이 많으면 곧 길이 되는 것이다’라는 구절을 소개했다. 연설에는 사전 신청을 받은 290여명의 학생이 참석했다. 30여분의 연설 중 14차례의 박수가 터졌으며 마지막에는 기립박수가 쏟아졌다.

베이징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12-1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