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커창 “중한 관계 봄날 기대할 만”

리커창 “중한 관계 봄날 기대할 만”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2-15 23:27
업데이트 2017-12-15 2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커창 중국 총리는 15일 “중국과 한국의 협력 영역은 넓다며 양국관계 개선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중국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를 만나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7. 12. 15 베이징=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중국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를 만나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7. 12. 15 베이징=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중국정부망(中國政府網)과 중앙(CC)TV 등에 따르면 리 총리는 이날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가진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양국의 인문 교류를 긴밀히 해 상호 이익과 공영의 국면을 형성하자”면서 이같이 언급했다.

리 총리는 “중국과 한국은 가까운 이웃이고, 수교를 맺은 25년간 우호 협력은 양국관계의 주류였다”고 강조했다.

리 총리는 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문 대통령의 전날 회담을 언급하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많은 중요한 공동인식을 달성했고, 중한관계 발전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은 한국과 같은 방향을 보고 나아가고, 한 단계 더 상호 신뢰를 증진하길 바란다”면서 “또 민감한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고, 양국관계를 정확한 궤도에서 다시 시작하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리 총리는 아울러 “중한은 다음 단계로 반드시 이번 기회를 붙잡아 양국관계를 공고히 해야 한다”면서 “관계 개선의 형세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적절한 때 중한 자유무역협정(FTA) 2차 협상을 시작하고, 금융합작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신흥 영역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덧붙였다.

리 총리는 또 “양국 기업의 상대국 투자와 경영에 양호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인문 교류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양국관계를 위해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민의의 기초를 다지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수교 이래 한중관계는 빠른 속도로 발전해 왔고, 뚜렷한 성과를 거뒀다면서 한국은 중국과 함께 양국관계를 조속히 개선·발전시키길 원한다고 말했다고 중국정부망은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