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F1 ‘그리드 걸’ 없앨지 논의, BBC 투표 60%는 “그냥 두자”

F1 ‘그리드 걸’ 없앨지 논의, BBC 투표 60%는 “그냥 두자”

임병선 기자
입력 2017-12-15 09:57
업데이트 2017-12-15 09: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동차 경주대회의 스타트 때 엄브렐라를 들거나 드라이버 이름판을 들고 서 있는 ‘그리드 걸’(grid girl)이 꼭 있어야 하는 것일까?

스폰서 브랜드가 새겨진 유니폼을 입고 프로모션 모델 구실을 하는 이들이다. 드라이버들을 시상대로 안내하기 위해 도열하기도 한다. 하지만 사회적 태도가 변하면서 논란의 대상이 돼왔고 일부 자동차 경주대회에서는 대안으로 남성 모델을 기용하거나 어린이들을 마스코트로 기용하고 있다.

포뮬러원(F1)을 지난 1월 버니 에클레스턴으로부터 인수한 주인들이 그리드 걸을 계속 운영해야 할지를 들여다보고 있다고 영국 BBC가 15일 전했다. 로스 브로운 F1 운영국장은 BBC 라디오5와의 인터뷰를 통해 여성 모델을 기용하는 일이 “민감한 주제”라며 “현재 심각하게 재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면을 존중하려 하고 있다”고 밝힌 그는 “전통을 좇아야 한다는 많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시대에 뒤떨어졌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신중히 접근하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그의 상사인 체이스 캐리 F1 최고경영자(CEO)는 “우리가 해야할 일은 가능한 많은 관점을 모아 이 스포츠의 미래를 위해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가 개인적으로 결정할 것 같지 않다. 내 관점도 있긴 하지만 팀들과 함께, 커다란 생태계, 광범위한 팬들과 함께 다룰 것”이라며 F1에 “모두가 참여하며 여성 드라이버도 나오길” 희망하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레드불 팀의 크리스티안 호너는 그리드 걸들이 F1의 영광을 더하는 존재였다고 인정하면서도 “그리드 보이도 해봤고 그때도 여러 비난이 있었다. 오스트리아에서 어린이들이 드라이버의 트레일러까지 쫓아가는 바람에 또 이런저런 비낭을 들었다”고 말했다. 영국 걸그룹 스파이스 걸의 멤버였던 제리 할리웰과 결혼한 호너는 근육질 이미지의 F1에 처음에는 ‘꽃’ 역할에서 점점 더 중심적인 역할로 옮겨오고 있다며 “아내 표현을 빌리자면 F1에서의 걸 파워가 매우 강력하다”고 강조했다.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실버스턴의 스튜어트 프링글은 “우리 딸이 라이크라(수영복)가 갖고 싶은 모든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라게 하고 싶지 않다”며 이제 낡은 관행을 깰 때가 됐다고 말했다.

BBC가 14일 하루 동안 홈페이지를 통해 찬반 투표를 진행했는데 응답자의 60%가 그리드 걸을 존속시키는 게 좋겠다고 답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