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육 카페] “학부생에게 창업가 정신을”… 6년간 273개 기업 육성

[교육 카페] “학부생에게 창업가 정신을”… 6년간 273개 기업 육성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7-12-14 17:22
업데이트 2017-12-14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종부 인덕대 창업지원단장

서울 노원구에 있는 전문대학인 인덕대학은 창업 분야에서 독보적 대학으로 꼽힌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2011년부터 선정하는 창업선도대학 40곳 가운데 유일한 전문대학이자 이 중 7곳을 골라 선정한 사관학교식 창업선도대학으로도 지정됐다. ‘창업선도대학’은 창업 지원 인프라를 갖춘 대학을 지정해 창업교육부터 창업 아이템 발굴과 사업화, 후속 지원까지 패키지식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3, 2014년 인덕대는 전체 창업선도대학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7년 동안 창업지원단을 이끄는 김종부(56) 단장을 만났다.
이미지 확대
김종부(메카트로닉스과 교수) 인덕대 창업지원단장이 14일 대학 창업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인덕대 제공
김종부(메카트로닉스과 교수) 인덕대 창업지원단장이 14일 대학 창업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인덕대 제공
▶창업지원단의 올해 성과는.

-2011년부터 시작한 창업선도대학 사업에서 육성한 기업이 모두 273개다. 올해 기준 창업지원단 내 기업이 60곳인데, 이 가운데 3년 미만 초기기업이 33개다. 초기기업 매출이 올해 100억원을 넘었다. 나머지 기업을 비즈니스 인큐베이팅(BI)기업이라 하는데, 이들 매출은 150억원에 이른다. 유명 사립대 창업팀들도 전문대학인 인덕대에 들어와 창업하고 싶어 한다.

▶인덕대만의 창업교육은.

-학부생 시절에 실제 창업 경험을 해 보도록 하고 기업가 정신을 심어 줘야 한다. 그래서 재학생 창업교육과 창업동아리 활동을 강조한다. 25개 창업교과목을 개설했는데, 학생이라면 졸업 전 최소 1과목을 수강해야 한다. 창업 부전공 제도도 운용한다. 우수한 창업동아리에는 졸업 1년을 앞두고 20팀 정도를 뽑아 실제 창업을 지원한다. 발굴한 아이템의 사업성을 검증하고 우수한 창업 아이템에는 중기부 사업화 지원사업을 통해 사업비를 준다.

▶창업에 실패할 수도 있는데.

-졸업생 중에 김재민군이 창업수업을 받고 창업을 했다가 포기하고 취업했다. 김군 아버지가 보일러 판매점을 하는데, 김군이 아버지를 도와 쇼핑몰을 만들어 지난해 11·12월 온수매트를 16억원어치나 팔았다. 아버지가 10년 동안 팔았던 것을 김군이 두 달 만에 모두 판 거다. 김군은 올해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해 지금까지 4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학부생 때 창업 경험이 있으면 이처럼 실패했더라도 창업을 꿈꾸고 이어 갈 수 있다. 이런 인재를 대학이 키워야 한다.

▶인덕대만의 창업 프로그램은.

-중국 베이징에 설립한 인덕대 재외창업지주회사인 ‘북경인덕창신투자자순유한공사’를 통해 현지 창업과 마케팅을 지원한다. 인덕대, 베이징대, 칭화대, 베이징교통대, 베이징지질대가 중심이 돼 ‘한·중 대학생 창업연맹’을 결성해 매년 ‘한·중 대학생 창업캠프 및 경진대회’를 진행한다. 올해 7월부터 참여국을 13개국으로 넓혔다. 미국, 캐나다, 중국, 이집트를 비롯한 13개국 학생 60여명이 경쟁을 벌이고, 이후 팀을 구성했다. 여기서 개발한 창업 아이템이 13개국으로 나갈 것이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7-12-15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