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北 먼저 핵포기 해야”…틸러슨의 ‘무조건 대화’ 제동

백악관 “北 먼저 핵포기 해야”…틸러슨의 ‘무조건 대화’ 제동

한준규 기자
입력 2017-12-14 17:44
업데이트 2017-12-14 2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핵·미사일 중단’ 조건 재확인

 백악관이 13일(현지시간)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를 위한 진정성 있는 행동을 보여야 대화가 가능하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는 전날 ‘선 핵포기’ 등 조건 없는 대화를 제안한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의 발언을 뒤집은 것이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이날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관계자는 “지금은 북한과 대화할 시점이 아니며 북한의 근본적인 행동 개선 없이는 어떠한 대화도 없을 것”이라고 말해 전날 조건 없는 대화를 제안한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의 발언을 뒤집었다. 워싱턴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이날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관계자는 “지금은 북한과 대화할 시점이 아니며 북한의 근본적인 행동 개선 없이는 어떠한 대화도 없을 것”이라고 말해 전날 조건 없는 대화를 제안한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의 발언을 뒤집었다.
워싱턴 로이터 연합뉴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관계자는 이날 “북한의 최근 미사일 시험 발사를 고려하더라도 지금은 북한과 대화할 시점이 아니다”라면서 “우리는 북한 정권이 근본적인 태도를 개선할 때까지 북한과의 협상을 기다려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전했다. 그는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를 목표로 하는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다. 다만 북한은 먼저 어떠한 추가 도발을 자제하고 비핵화를 향한 진정성 있고 의미 있는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국무장관이 말한 것처럼 이것은 단지 핵과 미사일 추가 시험을 안 하는 것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라고 북·미 대화의 전제 조건인 ‘선 핵포기’를 명확히 했다.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NSC 보좌관도 “북한은 터무니없는 강요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정권이기 때문에 미국의 유일한 목표는 비핵화”라며 “틸러슨 장관이 거론한 ‘조건 없는 대화’가 북한에 대한 압력을 줄이거나 보상 요구에 굴복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국무부도 백악관과 비슷한 태도를 보였다.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틸러슨 장관의 ‘무(無)조건적’ 대북 대화 제안과 관련, “(틸러슨 장관은) 대북 협상을 시작하기 전에 북한이 핵과 미사일 시험을 중단하는 소강기가 먼저 있어야 한다는 기존의 가이드라인을 다시 한번 이야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북한과 ‘적절한 시기에’ 대화하는 데 열려 있지만, 지금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 시험을 멈출 의향을 보이지 않으므로 대화가 이뤄질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지난 13일 북한 평양 4·25 문화회관에서 제8차 군수공업대회 참가자들을 위한 축하공연이 열리고 있는 모습.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지난 13일 북한 평양 4·25 문화회관에서 제8차 군수공업대회 참가자들을 위한 축하공연이 열리고 있는 모습.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복수의 관계자 말을 인용해 “백악관 관료들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대한 ‘최대 압박’을 독려한 상황에서 나온 틸러슨 장관의 발언이 동맹국들 사이에 혼란을 싹트게 할까 봐 두려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틸러슨 장관의 발언 직후에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이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견해는 바뀌지 않았다”고 성명을 낸 것도 이례적인 일이라고 NYT는 평가했다.

 가디언은 “이는 미국 외교정책의 혼선과 틸러슨 장관의 입지가 얼마나 취약한 것인지를 보여 주는 것으로, 틸러슨 장관이 얼마나 더 트럼프 행정부에 남아 있을 수 있을지 의문을 던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NYT도 “이번 논란은 백악관이 국무장관을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CIA) 국장으로 교체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는 가운데 불거졌다”고 짚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5형’ 발사에 대한 대응 방안 논의를 위해 14~15일 태국을 방문하는 조지프 윤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현지에서 북한 측 인사와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미국의 더네이션이 보도했다. 윤 대표가 태국 치앙마이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안보협력이사회(CSCAP) 총회에 참석하고, 북한 최진 외무성 산하 평화군축연구소 부소장 등 북측 인사들이 참석하면서 북·미 간 접촉 가능성이 예상됐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12-15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